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안녕하세요. 대학원진학 질문드립니다.

2020.06.12

2

7663

안녕하세요. 지금 학부 3학년 다니고있는 건설환경공학 전공중인 학생입니다. 기계공학 복수전공중이고 건물에너지, 건축설비 분야에 대해서 더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싶어서 대학원 진학을 고민중입니다. 최근에 상위 타 대학원 랩에도 관심이 생겨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서 여쭤보고자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제 소개를 드리자면, 중대 건대 인하대 아주대 중 한 대학에 재학중이고,

현재까지 학점은 3.9/4.5(주전공 4.3, 복수전공 3.8 정도)이고,

교내 외 프로젝트 참여 다수

최근에는 건설사(대기업 10대건설사입니다) 에서 과제하나 받아서 진행중입니다.

질문드리고 싶은 것은

1. 대학원 진학시 대략적인 학비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자대로 석사진학 시, 장학금은 보장되어있어서 괜찮은데, 타대를 가게된다면 학비 부담이 생길거같아서 여쭙고싶습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국립대(서울대 카이스트)의 경우, 학비가 저렴하기도 하고, 연구진행비로도 개인 용돈할 정도로 쓸 수 있다하는데, 정확히는 알지 못해서 학비 부담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2. 프로젝트 참여 경험은 많은데 수상 등 이렇다할 실적이 없는 경우에 타 대학원에서 별로 좋지 않게보는지 여쭙고싶습니다. 주도적으로 문제해결하는데에 관심이 있어서 정말 많이 참여했던것 같습니다.(간단히 언급드리면 전공관련이라면, 산업통상부에서 주관한 프로젝트에 소자를 활용해서 히트펌프시스템 제안, 설비공학회 설비경진대회..., 비전공: 기업체와 연계한 소형위성제작, 학교 소재지 구청과 함께한 환경 개선 프로젝트 ...)

3. 자대 대학원 석사 후 현업에 종사하면서 전공에 대해 심도있게 배운 후 해외박사유학을 할지, 국내 타대 석박사통합에 지원을 할지 고민중입니다. 두 선택지 모두 정말 어렵다는것을 압니다. 염치없지만 두가지 선택지 중 가능성이 큰 선택이 어느것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대학원 진학 관련해서는 저희 과 교수님들 몇분과도 상담을 해보았는데, 한분께서는 '타 대학에서 널 뽑을 이유는 없다. 자대생을 뽑으면 뽑았지 타대학 학생을 뽑을 이유도 없고, 그쪽입장에서는 그 대학에서 연구할 인재한명을 뺏어오는것이기때문에 신중해야한다.' 라고 냉정하게 말씀해주셨고, 다른 한 분 께서는 '열심히 하면 된다. 성적이 살짝아쉬우니 공부 더 열심히 하고 그 대학원 연구주제관련해서 공부를 좀 더 해보아라' 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솔직히 저보다 뛰어나신분도 많고, 저는 아직 모자른 사람이지만 감히 대학원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고견 여쭙고싶습니다. 신세 한탄하듯 두서없이 긴글써서 죄송하고,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Émile Zola*

2020.06.13

1. 학교자체내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제외, 연구실에서 석사때 150을 받는다고 가정하면(이만큼 줄수있는 연구실도 많지않습니다.) 매달기준 등록금을위해 모아둬야할돈이
사립대 : 110만
국립대(설대 포공) : 70만
카이스트 : 국장 15만, 카장 70만
기타 -ist : 0
따라서 150-등록금 만큼이 생활비라고 보면됩니다. 그 외에 조교수당, 학교장학금등 다양한 변수는 세부적으로 알아보셔야됩니다.
2. 대부분 실적없어서 학점으로 승부가 납니다. 저널투고정도의 경험이있으면 우대사항이긴 합니다.
3. 해외대든 국내대든 어려우나, 어느정도 해외메이저대 목표로하면(미국대 탑20위안) 한국의 어느곳이든 뚫을수 있을 실력이 필요하다고봅니다. 적당한 해외대학원 기준이면 국내탑연구실 가는게 더 어렵겠죠.

2020.06.14

ㄴ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고민할 시간에 제 자신 되돌아보고 지금부터 차근차근준비해야겠네요. 답변해주셔서 다시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