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ai 연구 후발주자인가요?

2023.05.27

6

1078

안녕하세요 최근에 딥러닝 쪽에 관심이 생겨서 그쪽으로 공부 좀 해보고 있는 휴학생입니다. 딥러닝 비전 쪽으로 공부를 하면서 느낀게 기존의 틀에 박히지 않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사람들이 너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eq2Seq에서 attention 기법을 개발하고, 그걸 응용해서 이미지 쪽으로 적용한 트랜스포머 등등... 진짜 그걸 만든 사람들 창의성이나 능력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구저자들 보면 중국인들도 엄청 많아서 중국에 대한 편견도 좀 깨지게되었구요.

근데 찾아보니까 국내에서는 ai 쪽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것 (제가 못 찾은 걸수도) 같아서요. 우리나라는 ai 분야에서 선두주자 아니라 따라가는 나라인건지 궁금해져서 질문드립니다. 세계 5위였나 6위라는 기사를 본 것 같기도한데 정확히 어느정도인지 궁금해져서요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똑똑한 유클리드*

2023.05.27

후발 주자고, 5위인가 6위인가는 아마 top-tier 학회 논문 갯수을 말씀하시는 듯 한데, 논문 갯수만 보면 그렇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나오는 논문 대부분은 이미 나와 있는 좋은 연구 프레임웤 가져다가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변형한 논문들이 대부분이고, 정말 창의적인 논문은 그닥 많지 않고 따라서 오럴보다는 포스터가 대부분이죠.

근데 전 이게 우리가 할 수 있는 베스트라고 봐요. 원래 한국은 남이 개발한가 빠르게 습득해서 개선하는걸 잘하는 나라죠. 퍼스트 무버보다는 패스트 팔로워가 정말 어울리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염세적인 카를 마르크스*

2023.05.27

근데 딥러닝 지금처럼 뜬 게 불과 10년사이의 일이라…

2023.05.27

당연한 후발 주자인데요

한번도 어떤 기술을 리딩한 적도 없었고...
다 따라 만드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