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을 가는게 맞는걸까요?

2023.04.20

7

1824

대학원 알아보고 있는 4-1학생입니다.

자대(건동홍)에서 3-2부터 인턴중이고, 학점은 3.9/4.5입니다.

졸업이 다가오니 내가 대학원을 가는게 맞는건가 싶은 의심이 계속 드네요.

공부도 재미있고, 적성에 맞다 생각했는데 '석사는 학벌이 전부니 논문 잘 쓰는것보다 좋은 학교 가는게 유리하다.', 'yk ist까지가 대학원 마지노선이다'라는 글이 많은걸 보니 제 선택이 틀린것 같아 너무 불안합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학부 취업이면 오히려 대기업 뚫을 수 있을거같은데, '상술한 대학원 제외하고는 대기업도 힘들다'는 말이 많길래 석사가서 시간낭비는 고사하고, 손해까지 보는건가 싶네요.

spk 못뚫는다는 가정하에 취업하는게 맞는걸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3.04.20

저는 대기업 다니다가 자대 대학원 다니는 중입니다.
사실 기업마다 채용 기준이 달라서 확실하게 정답은 이거다 말할 수가 없어요.
학부 대학교/석사 대학원 중 어디를 볼지 논문 성과/연구 분야 중 어디에 중점을 둘지는 그 회사 인사팀만 알겠죠.

일단 확실한 건 지금 일하고 계시는 랩실의 졸업생이 어디에 취업했는지
혹은 갈 수 있는 대학원 랩실의 졸업생이 어디에 취업했는지 확인해 보는 겁니다.
여기 계신 분들은 분야/학벌/목표 너무 다양해서 글쓴 분의 상황에 맞게 답변을 해줄 수 없습니다.

물론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시기입니다.
학사/석사 무엇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평생 하는 업무 및 자신의 가치가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게 많이 검토해보시고 확실한 근거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023.04.20

석사에서 학부는 학부때의 학교이지 석사때의 학부가 아니에요.
석사취직은 학사취직이랑 거의 똑같다고 생각하시면됨.

IF : 2

2023.04.21

석사 취직은 보통 연구직으로 많이 가게되고, 학부 취직보다 잘 풀리는 경우 (원하는 기업 & 원하는 직종) 많이 봤음

2023.04.24

가고싶은 회사랑 대학원 둘다 준비하세요. 취업 실패하시면 대학원 어쩔수 없이 가셔야죠.

2023.04.24

분야가 어디신지는 모르겠지만 가시고자 하는 기업들이 석사를 대놓고 선호하거나 석사만 뽑는 직군이 아니라면 학사로 기업 취직 준비하시는게 옳다고 봅니다. 도피성으로 온 대학원 생활은 본인께서 많이 힘드실 수 있어요.

그리고 김박사넷에서 설카포니 마지노선이니 서열화충들이 쓴 글은 그냥 거르십시오. 애초에 정확한 정보도 아니고 익명 상에서 검증된거 하나 없는 찌라시에 본인 인생을 맞추지 마십시오. 이 인간들은 님과 같은 분들이 하는 진로 고민에는 관심이 없어요. 머가리 속에는 서열로 가득차 그저 관심 받고 싶은거 뿐이게 행복 그 자체라..

본인께서 언제 행복하고 무엇을 하고싶은지 본인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불안하다고 하셨는데 연봉과는 별개로 본인이 언제 뭘 하면 행복할지 모르니 불안한 겁니다. 답은 드린거 같으니 한 번 잘 생각해보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산만한 아르키메데스*

2023.04.25

석사 학벌은 어차피 진짜 소위 설카포 아닌 이상(사실 이조차도) 크게 중요하게 보지 않습니다. 결국 학사 기준 학력을 더 볼 겁니다. 그것보다는 본인이 진짜 2년 간 연구실 생활하면서 오롯이 연구에 투자를 할만한 사람인지를 파악해 보시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2023.05.22

저도 그런 고민 많이 했었는데, 본인이 하고 싶은 거랑 잘 할 수 있는 거 찾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봐요. 대학원이든 취업이든 후회 안하는 선택 하시길 바라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