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학기부터 관심분야 교수님께서 인서울 중위권 대학에서, 자교 (yk)로 이직해 오셨습니다. 회사를 다니고 있는데, 커리어 전환과 박사 유학을 위해 퇴사 후 자교 대학원에 진학하려고 합니다. 동일분야 인기랩실은 이미 학부연구생부터 1년 대기 걸려있고, 학부연구생으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야 입학 가능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여 무스펙인 제가 지원할 수 없겠더라구요. 아직 임용 3년이 안되신 초임 교수님이고, 랩실 운영은 작년부터 해오셔서 현재 박사과정생 없이 석사만 10명정도 됩니다. 논문은 랩실 에이스 한분만 벌써 탑티어 학회로 2개 뽑으셨더라구요. 나머지는 under review 많음. 교수님의 전적대 옆 연구실에 있는 지인을 통해 들은 교수님 인품과 실력, 지도력은 매우 훌륭하다고 합니다.
전적대에서 자대 (yk)로 교수님을 따라오신 석사과정생 분은 딱 2명 계시다고 하고, 나머지 분들은 타랩실로 옮기되 졸업까진 직접 지도해주신다고 하네요.
이번에 박사 유학노리고 해당 교수님 랩실에 석사 지원해볼까 하는데,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1. 전적대 타 랩실로 옮겼지만 교수님 지도를 받는 석사과정생 분들과도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나요? (아니면 같이 옮겨오거나 이번에 새로 뽑을 자교 대학원생들과 주로 프로젝트를 하게 되는지)
2. 만약 1번이 맞다면 전적대 석사분들과도 협업을 많이 하게 될텐데, peer 연구자들의 실력에 대한 우려는 없을까요?
3. 이런 경우에도 신생랩의 장단점이 그대로 적용될까요? 장점 : 교수님의 자교랩실 첫제자, 논문 출판에 유리 단점 : 연구실 셋업, 랩실에 선배 없음
4. 이외에도 전적대 석사과정생 몇 분을 데리고 이직해오신 교수님의 연구실을 추천/비추천 하시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4개
재빠른 마르틴 하이데거*
2023.03.23
어차피 유학갈 건데 너무 많이 따지는 거 같은데. 일단 본인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받아줄 지 부터 확인해야 하는 거 아님?
2023.03.23
솔직히 할 말을 잃게 만드는 글이네요... 그냥 질문에 대한 답변만 드리자면, 유학 갈 때 필요한건 어차피 1저자 실적이고 1저자 프로젝트는 (교수님 지도 받으면서) 거의 혼자 모든걸 다 한다고 생각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답답한 버지니아 울프*
2023.03.23
자교 인기랩을 가기 힘들 정도면 아마 석사 후 유학도 쉽지 않을텐데요... CS쪽으로 보이는데 연구실 셋업이 실험랩 같이 많이 필요한 것도 아닐거고, 윗분들 말처럼 교수님이 석사로만 받아줄 의향이 있는지 알아보셔야 될 것 같네요.
2023.03.23
2023.03.23
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