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인간관계에서 이런 선배는 어떻게 대응해야 될까요?

2023.03.15

4

1649

남의 행동이나 말을 통해 상대방을 임의적으로 평가합니다. 문제는 열등감과 꼬인 심정에서 나온 판단으로,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그럴 의도로 보여지지 않는데, 혼자 이상한 의도로 판단하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한 예시로, 실험 세팅을 선배가 했냐고 물으면, OO가 했다. 난 이렇게는 안 한다, 더 좋게 한다고 말합니다. 처음 연구실에 들어와 실험 세팅 과정이 매끄러운지 나쁜지 모르는 상태에서 배우는 과정 중, 아무 생각없이 물어본 건데 그 사람에게는 다르게 받아들여졌다는 거죠.

또 다른 예시로, 과가 달랐던 여자 동기에게 코딩에서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겠다는걸 선배가 보고 있었습니다. 두 시간 뒤 랩실 내에서 뜬금없이 여자 동기에게 남자는 다 조심하라는 소리를 하더군요.
그 사람에게 저는 득실을 따지는 사람으로 평가 되었는데, 득실을 따지는 사람이 먼저 누군가에게 선의를 베푼게 이성으로 다가가려는 의도로 보였나 봅니다. 솔직히 이때 얼탱이가 없었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지만 글이 길어져 예시는 여기까지 적겠습니다.

머리는 똑똑해서 연구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않고, 정치질 하지 않고, 인신공격 하지 않고 지켜야 할 선은 잘 알고 있더군요.
이 사람보다 더 연차가 높은 선배가 이 사람의 이런 점을 알고 있어서 이 사람을 싫어하는 것 제외하고는, 사회생활은 잘 합니다. 실력도 괜찮고 김박사넷에서 보던, 힘듦을 유발하게 하는 사람들과는 다른 부류입니다.

그 사람의 평가에서 저는 인간관계에서 득실을 따지는 사람으로 변해있다가,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는 사람으로 변해있다가, 이제는 거짓말 하는 사람으로 변해있네요.

솔직히 진실된 비난만이 자존감과 자존심을 흔들기 때문에, 그 사람에게 감정을 투자하지 말고 절 어떻게 평가하든 말든 무시하고 오로지 인사만 하고 다니면 되긴 합니다.
하지한, 대학원 생활에서 얻는 것들 중 하나가 인맥이라고 생각해서 어떻게든 정을 붙이고는 싶은데 계속 먼저 다가가 문을 두드리는게 맞을지, 선 긋고 무시하면 되는게 맞을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3.03.15

모든 사람과 다 (진심으로다가) 잘 지내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선을 넘거나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등 본인을 방어해야 할 상황까진 아닌 이상 그러려니하면서 그냥 지내세요. 일견 잘 지내는 사람들 같아 보여도 서로 속으로는 '저 인간 왜 저래' 라고 생각하며 겉으로만 무난하게 지내는 경우도 엄청 많아요. 배울 점만 배우고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IF : 5

2023.03.15

무시해야죠

2023.03.16

무조건 선 긋고 무시하세요.

이런타입은 다가가기가 참 어렵습니다. 뭐든지 자기 멋대로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서, 한번 찍히면 뭔짓을 해도 안좋은쪽으로만 확증편향해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대부분의 경우엔 뭘하든 그냥 가만히 나두는것 보다 못한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친해지기 위해 배려하며 저자세로 나간다 --> 우습게보고 만만히 여길 가능성이 큽니다.
친해지기 위해 먼저 다가선다 --> 선 그으며 이상한 사람 취급할 가능헝이 큽니다.
나도 똑같이 틱틱댄다 --> 관계만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