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안녕하세요 길지만 고민이 있습니다..!

2023.02.07

4

1095

안녕하세요 올해 4학년에 올라가는 지거국 학생이며 24년 전기 대학원 입학을 생각 중인 학생입니다.
주변에 물어볼 사람도 많지 않고 요즘 혼자 고민을 많이 하고있는 시기라 여러분들께라도 질문을 드려봅니다.

최대한 제 상황을 잘 적어보겠습니다.

고분자 관련 전공인데
제가 사실 2학년 때까지는 공부를 열심히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 작년(3학년)에 우연히 전공 수업을 듣다가 교수님께서 외부 강사를 초청하여 수소, 배터리에 관련된 강의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되게 흥미롭게 들었고 그때부터 수소와 배터리에 관련된 분야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공부를 열심히 해 3학년 1,2학기 모두 A+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연구하고 계시는 타과 교수님을 찾아뵈었으며 학부연구생을 6개월 정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부연구생을 하면서 사실 학점에 집중하느라 배운 것은 많이 없습니다.
가끔 석사 형,누나들 실험을 옆에서 보고 조금 만져보고 한 것이 전부이긴 합니다.
(학부연구생을 하며 얻은 것이 많지 않다는 말입니다!)

또한, 현재 학점은 지거국에서 사실 높지 않은 3.86/4.5이고 전공은 4.15/4.5 정도입니다.
영어성적은 토익 835점 하나 있으며
3학년 여름에는 학교에서 우연한 기회로 짧은 기간이지만 8주 동안 교환학생을 갔던 적도 있습니다.
(교환학생이라기 보다는 그 학교의 석사, 박사들이 진행하는 과제를 도우며 조그만 실험, 견학, 체험 느낌입니다.)
성적장학금(국장X)은 큰 메리트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1종(1등=전액) 2번, 5종(전액의 20%) 1번 있습니다.

현재는 자대와 타대를 고민하면서 타대 대학원을 가고 싶다고 마음으로 결정을 내린 상태입니다.
SKP는 가지 못할 것 같아
SSH 라인에서 공부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대학원을 리스트업해서 연간 논문개수 등등 여러 정보들을 정리해놓았습니다.
제 마음에서 1 순위인 교수님(H대)을 한 분 정해 놓았는데 여기서 이제 고민입니다.

우선,
첫 번째는, 자대생이 많은 인기있는 랩인 것 같은 게 첫 고민입니다.
인기랩인 경우
1)언제쯤 교수님께 컨택 메일을 보내는 것이 좋으며
2)자기소개서(CV) 등 작성할 때 저의 강점이 부족한 것 같아
어떻게 접근해야 될지가 고민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제 강점은 솔직히 잘..모르겠습니다.
집념, 끈기가 남들보다 조금 좋은 정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생기면서 공부를 정말정말 열심히 하여 작년에 올 A+을 맞으며
앉아있는 것을 잘하는 제 자신에게 느꼈던 생각입니다....)

두 번째는, 배우던 전공과 다른 전공이다 보니 그 분야에 대한 전공 지식이 부족한 것입니다.
이는 스스로 공부를 하여 아주 조금이라도 메꿀 수 있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그래도 많이 부족할 것 같습니다.

큰 고민은 이 정도입니다.

바쁘시겠지만 조언 한 번 해주시면 감사히 새겨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3.02.07

2번에 대한 제 생각부터 드리면

전공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해당 전공에 어느정도의 관심이 있고, 또 어떤 노력을 하고있는지에 대해 어필하면 되실것같네요
뭐 해당 전공의 필수 서적이라던가 논문등을 파악하고있고, 실험이 가능하다면 그것을 해보았고, 얼마나 열정이 있고 관심이있는지요

이건 합격 이후에 보더라도, 비전공자도 전공자만큼의 기초지식은 있어야 석사생활 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2.07

SKP 벌써부터 포기하실 필요는 없어보이고
동계 하계 인턴 계속 가고, 컨택도 미리 해서 들어가고 싶은데 뭐가 필요한지 뭘 공부하면 좋을지 여쭤보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표하세요.

2023.02.07

1. 컨택은 사실 지금도 빠른시기는 아닙니다. 특히, 자대생들로 차는 인기랩이라면 더더욱.. 윗댓들이랑 다른생각이지만, 코로나 학점 감안하고 (부/경)이라고 가정했을때 자대 인기랩도 힘들수도 있을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도 드네요.

2. CV는 강점을 어필하는게 아니라, 말 그대로 이력서를 의미합니다. 차라리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 23년 전기 연구계획서 양식으로 작성하는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 양식없이 줄글로 쓴다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 및 해당분야 관련 코어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이야기를 짧고 임팩트있게 풀어쓰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

3. 해당 분야 전공기반지식이 없는게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컨택된다 하더라도, 입시는 통과해야하기때문에.. 자대생이 많은 인기랩이라면 타대생을 위한 랩 TO도 많지 않을 것이고, 다른 지원자에 비해 strong한 point는 커녕 weak point만 있는 셈이니..

님이 교수라면 다른 지원자들을 떨어뜨리고 님을 뽑을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보시고, 해당 이유를 근거와 함께 글과 서류로 작성하여 컨택해보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