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국립대 컴퓨터공학과 재학 중입니다. 이제 4학년 1학기 올라가고, 3학년 2학기까지 했습니다.
스펙 - 학점 : 3.4/4.5 - 토익 : 850 - 학부 연구생 활동 2년(자유 주제 연구실) - 대기업 인공지능 교육과정 이수 - 국내 학술대회 논문 2개(우수논문상 수상) - 컴퓨터비전 관련 논문 금상/자연어처리 관련 논문 은상 - 작은 프로젝트 및 연구 다수
컴퓨터비전에 관심이 있어 꾸준히 공부중이고 논문은 학부 졸업때까지 2-3개 정도 더 쓸 예정입니다. 질문은 보시기 편하게 번호로 매기겠습니다.
1. 저학년때 너무 놀아서 학점이 많이 낮아 걱정인데, 어느정도 대학원까지 가능할까요? 가능한 간판 수준을 정하고 그 안에서 정해보고 싶습니다.
2. 혹시 학점을 잘 보지 않는 대학원들도 있을까요?
3. 어떤걸 더 준비하면 좋을까요?
4. 컨택은 언제부터 시도해보면 될까요?
주변 지인 중 대학원 진학하신분들이 몇 없어 물어볼곳이 없네요 ㅜㅜ 아예 감이 안잡혀서 조언 부탁드려 봅니다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조급한 노엄 촘스키*
2023.02.05
1. 학벌/학점만으로 어느정도 선의 대학원까지 가능하다는 추론은 불가능합니다. 지도교수님 컨택만 잘된다면 어떤 방향으로든 가능성이 열려있는게 대학원입시입니다.
2. 학점을 잘 보지 않는 대학원은 없습니다. (학교by학교, 랩by랩, 교수by교수 겠지만) 일반적으로 대학원입시에서는 학점이 곧 학문에 대한 관심도 및 연구에 필요한 자질인 꾸준함과 성실성을 대변하기에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3. 학점을 올리세요. 지금 작성자분 학점은 아무래도 낮은 편에 속합니다. 비젼분야 진학을 목표로 하신다니 가능하면 관련 과목들 위주로 수강하시어 전부 A+을 받으세요.
4. 컨택은 가능한 빨리 시도하시고 가능하면 해당랩에서 (안되면 타랩에서라도) 연구인턴을 수행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아무래도 연구인턴을 해본 학생의 대학원이나 랩실 적응력이 높아 교수들이 선호합니다. 특히 대학원 생활부터는 랩이라는 조직에 소속되는것이고 연구과제 및 행정일처리와 같은 공적인 업무들이 존재하는데, 간혹 학부때처럼 본인 자율대로 생활하며 동료들에게 피해끼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교수들은 이런 학생들을 거르고 싶어하고, 따라서 인턴생활을 해 본 학생들은 인턴연구실 교수님께 연락하여 학생의 인성이나 태도 등에 대해서 레퍼런스 체크를 할 수 있으니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23.02.05
2023.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