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 재학중인데 박사진학관련 질문받아주세요ㅠㅠ

2023.02.03

3

627

안녕하세요 박사 진학에 대해 항상 궁금해서 질문글을 쓰려고 했는데 망설이다 이제 씁니다.
석사를 갑자기 정해 시작하게 됐는데 연구를 하다보니 적성에 맞아 박사진학을 생각했고 자대보다 더 좋은 연구시설을 위해 타대로 박사 진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스펙은 서울중위권대 학부학점 3.55/4.5 이고 현재 자대에서 석사과정에 있습니다. (재료과)
현재 1학기 끝났고 1저자 논문 하나 리뷰 중입니다. 아직 어셉은 아니지만 주변의견을 들어보면 최종적으로 if 8~12점 정도 될거 같습니다.
영어점수는 큰 문제 없습니다.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 것은
1. 최선을 다하고 운도 많이 따라줘야겠지만 if 20 이상급 상위저널 2편정도가 가능하면 미국 유명대학 진학이 가능할지
2. 저는 힘든 상위대학 연구실 vs 자유로운 연구, 좋은 랩 분위기의 밑의 대학 연구실이 있으면 후자를 택할거 같은데 상위대학 (spk) 박사 타이틀이 그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3. if 10 정도 논문이 1저자 3편정도 나올거 같은데 이걸로 spk 진학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사실 학점이 가장 아쉽긴한데 이건 이미 돌이킬 수 없으니 석사과정에서 가능한 논문에 최대한 집중하고 있습니다.
솔직한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꼼꼼한 막스 베버*

2023.02.03

서울 중위권이면 서성한급인가요? 그렇다고 가정하고 답변하겠습니다.

1. 서성한급이면 진학이 아예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Top 20, 특히 대형 주립대 몇군데는 노려볼만함.

2. 박사수준에서 연구가 자유롭다는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네요. 보통은 교수가 시키는 주제하죠. 힘들다고 덜 자유로운 것도 아니고 자유롭다고 안 힘든것도 아닐텐데요.

3. 네. 근데 if 10점 짜리 3편이면 그걸로 박사를 받지 spk 로 들어가서 처음부터 시작할 이유가 없습니다.

미국 탑스쿨 재료과 박사과정 중에 국석하고 온 사람중에 국석때 보다 미박때 논문 수가 적은 사람이 더 많습니다. 학교를 더 좋은 곳으로 옮긴다고 연구가 더 잘된다거나 논문이 더 잘 나오는게 아닙니다. 그냥 자대에 있는 걸 추천 드립니다.

2023.02.03

1. 네
2. 연구실의 가치=교수님 이름의 가치 입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이야 학교 이름가지고 가치가 있네 없네 하겠지만,
교수님이 그 분야에서 어떤 위치를 가지고 있는지, 그 랩 출신들이 대외적으로 어떤 평판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박사 연구주제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큰 틀에서 자유롭게 선택 가능할지 모르겠으나 과제가 있는 경우 과제 관련한 연구를 떠맡기도 합니다.
자유로운 연구분위기가 교수님이 심하게 푸쉬하지 않는 환경을 얘기하신다면, 교수가 아무것도 몰라 손을 놓는 경우가 있으므로 잘 판단하세요.
3. 그 정도 실적이면 그 방에서 빠른 졸업을 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네요.
논문 작성이 가능한 사람은 많지가 않습니다 생각보다. 누구든 써야하지만 논문이 나온다는 건 다른 얘기예요.
그 정도 실적이 나오는 나와 잘 맞는 분야와 방을 만났다면 거기서 마무리짓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무기력한 노엄 촘스키*

2023.02.03

3번이면 프레시 박사 실적과 비교해도 탑클라스 수준인데요..? 그냥 거기서 박사하시는게 좋아보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