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석사 후 박사와 석박통합 전환

2023.01.04

5

2199

안녕하세요
공대 연구실에서 석사과정 1년을 보낸 학생입니다.

처음 연구실에 들어올 때는 박사 생각은 전혀 없었지만
흥미 있는 분야를 찾고 같은 학교 내에서 더 관심 있는 분야의 신임교수님으로 지도교수님을 바꾸기로 결정하면서, 박사 진학에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석사에서 석박통합으로의 전환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석사 졸업 후 박사 진학과 석박통합으로 전환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제가 알기론..
석박통합은 1년 단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중간에 그만둘 경우 학사학위인 단점이 있고 (맞나요?;;)
석사졸업 후 박사 진학은 제 현재 상황에서 향후 1년간 석사 졸업으로 마무리하겠다는 마음의 변화가 있을 경우 등을 대비해 좀 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을 거 같네요.
석박통합 1년 단축도 사실 능력에 따라 다르기에 큰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구요..

잡은 물고기가 되어 처음부터 좋은 인상을 가져갈지,,
교수님의 권유를 기다려볼지 고민되네요.

다양한 생각과 경험에서의 조언,
그리고 석사에서 석박통합으로 전환하신 분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길고 사소한 질문이지만 시간들여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하시는 연구에서 큰 발전 응원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조용한 노엄 촘스키

IF : 1

2023.01.04

학교별로 얻을 수 있는 행정절차상 이익(이수학점, 기간, 장학제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비교는 큰의미 없습니다.
통합하면서 중간에 석졸튀하는 학생은 못본듯 합니다. 하고자 한다면 모두가 박사 학위받고 무난히 졸업합니다.
석사 + 박사의 경우 석졸 디펜스하느라 1학기 시간날리고 커리큘럼 듣는데 상당한 시간을 쏟게 됩니다. 박사입학 시 입학금을 중복 지불하기도 하네요.
박사까지 생각 있으시다면 통합으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지도교수님과 해당 사항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결정하세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IF : 5

2023.01.04

저희 쪽은 통합으로 들어가서 석사로 나가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통합전환이 안 되는 학교라 더 그렇긴 하지만요. 뭐 이왕 할거라면 통합도 전 나쁘지 않다고 봐요. 전체 기간엔 통합이나 따로 하나 별 차이 없을겁니다. 코스웍에 덜 길게 시달리는건 좋긴 해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1.05

본인 학교에서 다른 연구실들은 어떤지 확인해보심이 좋을 듯하네요. ㅎㅎ 제가 있는 학교에서는 석박통합 전환 이후 다시 석사로 졸업하는 학생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석사졸 이후 박사보다 석박통합이 여러모로 장점이 많습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면 여러가지 행정적 절차가 스킵된다는 점... 또, 흑역사(?)가 될 수 있는 석사학위 논문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
석사 디펜스도 박사 디펜스처럼 여러가지 행정적 절차가 매우 많이 필요해서, 학생도 교수도 피곤해지곤 합니다. 그럼 연구 잘 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