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를 다니다가 올해 9월부터 문득 대학원에 가고싶다는 생각이 들어 급하게 토익만 따서 AI대학원에 지원했습니다. 10월부터 지원을 시작하다보니 kaist는 지원을 못해서 일단은 연대 한양대 성균관대를 붙은 상태입니다. 관심분야 리스트를 뽑아서 컨택을 한 결과인데 어떤걸 선택하는게 좋을지 의견이 궁금하네요.
kaist A연구실 - 입학 전까지 인턴 후 결과 보고 23년 가을학기 입학 - 걸리는 점은 김박사넷에 블락되어있는 글들이 좀 많이 보이네요;; 교수님이 평가를 관리하나봅니다.. (평이 좋은 관심분야 kaist연구실들은 내년 TO가 다 차서 24년 입학까지 기다려야하는데 졸업한지 시간이 꽤 지나서 나이가 적지 않다보니 1년이 참 크게 느껴지는군요. 24년까지 기다리더라도 뽑힌다는 보장이 없기도하구요.)
연대 B연구실 - 대부분 자대생 - 정출연이나 교수로 임용된 분들이 많음 - 교수님의 다방면 평이 좋음 - 단점은 석박통합과정 졸업생들의 평균 연차가 다들 높아요. 사기업쪽에 마음이 기울었으면 졸업 빨리시켜주는게 최고다라고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있어서 고민이 됩니다. 저는 교수보다는 빅테크 기업 취직을 희망하고있어서요.
서성한 C연구실 - 대부분 자대생 - 박사졸업자 대부분 국내나 국외 대기업으로 취직 - 석박통합 졸업자들 평균 연차가 5년 ~ 6년정도로 짧음 - 연구환경이 SPK와 얼만큼 차이나는지를 가늠하기 힘듭니다. 논문 실적이 나쁘지 않긴한데 에이스 몇명이 기계처럼 논문찍어내는 느낌이네요.
2022.12.20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