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컴공 3학년 학부생인데, 내후년 입학을 목표로 내년에 석사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석사에 지원하기 전에 미리 학부연구생을 하고, 웬만하면 학부연구생 하는 곳으로 지원하고 싶어 먼저 학부연구생 컨택을 하려고 하는데, 랩을 선택하는 여러 기준 중에서 교수님의 논문 퀄리티도 중요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랩을 확인하다보니 각 랩마다 투고하는 수와 투고하는 저널의 편차가 크더라구요. 그래서 어떤 랩의 연구 퀄리티가 좋은지 가늠이 안돼서 글 써봅니다!!
일단 제가 가장 원하는 곳은 젊은 교수님이고, 구성원은 박사 1명, 석사 5~6명, 학부 연구생 3~4명 정도 되는 비교적 신생 랩인데, 1년에 해외 학회와 저널 합쳐서 IEEE 급 2~3편을 투고하는 곳이더라구요,,
두번째로 원하는 곳은 중장년 교수님이고, 다른 교수님과 공동 랩을 운영하시는 대형 연구실인데, 포닥 2명, 박사 6~8명, 석사 3~4명에 학부 연구생은 안나와있어서 모르겠습니다. 여기는 해외 학회와 저널 합쳐서 1년에 IEEE급 5~6편 정도인 것 같구요,,
참고로 전자의 랩은 해당 대학원 자체에서 기본적으로 석사 위주로 뽑아서 석사 비율이 높은 것 같습니다.
두 랩실 모두 논문 퀄리티에 있어 괜찮은 곳인지 아닌지와 어떤 기준으로 좋고 나쁨을 판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022.11.08
대댓글 4개
2022.11.09
2022.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