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호처리 분야 랩실로 석사 과정을 밟고자하는 공학도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진학 이전 어느정도 수준으로 연구 Domain을 결정해야 할 지 애매하여 질문 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신호처리 분야 안에 여러 Domain (통신, 영상, 음성, 레이더, Bio 등..)들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학부 과정 동안 통신 관련 과목들을 중심으로 수강하되 다른 Domain들 (영상, 레이더, 음성) 과 관련된 여러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곤 하였는데, 문제는 연구실 컨택을 코 앞에 둔 지금 시점에서도 어떤 Domain을 중심으로 다뤄야 할 지 결정을 못한 상태입니다..
결정하지 못한 이유는 제가 접한 Domain들 모두 흥미롭게 다가왔으며, 신호처리 문제라는 큰 틀 안에서는 서로 간의 연관성이 짙어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생각에 복수의 Domain에 대한 신호처리 분야를 다루고 있는 랩실로의 진학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제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Q1. 저와 같이 특정 Domain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로 입학 이후, 석사 과정을 보내며 Domain을 결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지 궁금합니다.
Q2. 제 커리어의 궁극적인 목표를 Domain에 얽메이지 않는 신호처리 분야 전문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컨택 메일 혹은 대학원 입시 자소서에도 넣을 생각인데, 교수님들께서 생각하시기에 이러한 목표가 너무 애매모호하다고 생각하시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어느정도 타당한 목표로 여겨질 수 있는 지 여부가 궁금합니다.
Q3. 이 외에도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관련 분야에서 연구 중인 분들이 계신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2.10.29
Q1. 일반적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본인이 알아서 잘 고르십시오. Q2 신호처리는 요즘은 generalist보다는 각 도메인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specialist가 더 중요합니다. 물론 도메인을 옮기는게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니고 흔한 일이지만 generalist의 장점은 딱히 없습니다.
Q1. > "신호처리"라는 분야는 너무나 큰 분야이고, 그 안에 세부 분야로 "통신 신호처리", "음성 신호처리", "레이다 신호처리" 등등이 있을것이고, 그 안에 또 세세부 분야들이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저의 주관적인 견해입니다만, 자신의 연구분야가 결정되는 것은 두 가지 정도의 경우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연구실에서 주어지는 주제를 받아 연구를 진행하다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세세부 전공이 결정되는 경우입니다. 물론 본인이 통신 분야의 랩이든, 음성 신호처리 분야의 랩이든 큰 틀에서의 전공은 본인 선택 하였겠지만, 그 안에 있는 아주 세부적인 연구분야나 자신의 세부 전공은 해당 랩이 현재 주력으로하는 연구과제 등에 의해 그냥 주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내가 학부과정때부터 꼭 수행하고 싶었던 연구가 있어 이미 세부적인 자신의 전공을 정해 놓은 경우인데, 이 경우 랩 컨택이 중요합니다. 랩 컨택을 잘해서 자신이 하고 싶었던 연구분야에서 대학원 과정을 수학하면 좋으나... 사실 학부때는 대학원 랩실을 살펴보는 안목이 좋지 못하고, 그리고 세부 전공을 선정하는 안목도 좋지 못하여,,, 결국 연구실에서 주어지는 주제를 받아서 연구를 하거나 스스로 세부전공을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Q2. > Domain에 얽매이지 않는 신호처리 전문가. 즉 글에서 언급했던 통신, 영상, 음성, 레이더, Bio 등에 모두 필요로 하는 신호처리를 연구하고 싶다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답변을 드리자면,, 그러한 신호처리도 분야도 있지요. Fourier 변환 관련 신호처리나 최적화 알고리즘, 각종 추정(estimation) 이론 등등. 보통의 경우 교수님들은 학부생의 수준을 아주 잘 이해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교수님이 대학원생을 선발하는데 있어 다른 옵션이 없다면 어떤
2022.10.29
대댓글 1개
2022.10.29
대댓글 1개
2022.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