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화학과 학부생입니다. 저는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여 Kist에서 하는 학연과정으로 대학원까지 진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은 연구실(kist)에 이미 컨택을 완료한 상황이고, 학부연구생으로 내년에 kist에서 인턴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대학원 역시 같은 연구실로 진학을 하고 싶은 상황입니다. 학부연구생 인턴으로 연구실에 가는것이다 보니 대학원 진학이 확정되지 않은것 같아서 이런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학연과정이 어떤 과정 및 절차로 진행되는지가 궁금합니다. 학연과정 특성상 대학원으로 학위를 받을 학교는 따로 정해지는 것 같은데, 원하는 학교를 제가 고를 수 있고, 학과만 연구분야와 관련된 학과로 가면 되는 것일까요? 아니면 보통을 연구실의 박사님이 원하시는 곳으로 많이 진학을 하나요??
그리고 kist의 박사님과 컨택이 되어 학연과정으로 대학원 진학이 확정되면, 추천서 같은것을 써준다고 얼핏 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 추천서로 원하는 협업 대학원에 지원을 하게 되었을때 웬만하면 붙는건가요?
Ex ) 1. kist 연구실 컨택 --> 박사님 추천서 --> 대학원 전기 모집기간때 원하는 협업 대학에 지원 --> 원하는 대학원 진학?
2. kist 연구실 컨택 --> 협업 대학원(고대,연대 등)에 지원해서 따로 면접이나 성적 등으로 노력--> 원하는 대학원 진학
3. 고려대의 경우 Ku-Kist 융합대학원에 지원 후 나중에 Kist 박사님께 배정되는 방식?인지
학연관련해서 너무 정보가 부족하고(제가 못 찾는것일수도 있습니다..),, 주변에 학연을 해보신분이 없어서 질문남깁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징징대는 에르빈 슈뢰딩거
IF : 1
2022.10.19
연구는 연구소에서 박사님께 지도받고 수업만 학교에서 받는 시스템입니다.
박사님에게 2년짜리 좋은 인력이 되는 셈이라 비정규직대신 그러한 방식으로 많이들 사용합니다.
좋은 박사님의 경우 성심성의것 지도해주시지만... 잘못 걸리면 지도는 없이 2년짜리 계약직처럼 이용될겁니다.
제발 박사님 찾아보시고 컨텍부터 하세요. 겉보기는 명문대 졸업장에 정출연에서 연구 한다지만 왜이렇게 지원자가 적을까요?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좋은 박사님은 TO가 꽉차서 가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IF : 1
2022.10.19
학연 할꺼면 무조건 고대 선택하세요,
KIST에서 실험하다가 수업들으러 신촌까지 다녀오면 멘탈나갈꺼에요...
지도박사 교수가 한명씩 생기는건데, 둘중 하나만 욕심 내기 시작하면 중간에 껴서 난처해질 수 있습니다.
1. 대학원학교는 KIST에서 가까운 고대를 할것
2. 대학원 교수님과의 관계는 최대한 끊어낼것 (어차피 KIST박사님이랑 일하게될꺼에요...)
2022.10.21
위 댓글 분처럼 학연 할꺼면 고대로 선택하는게 나을 거예요 연구는 KIST에서 하고 수업은 고대에서 듣기 때문에 거리가 가까워 괜찮을 겁니다. KU-KIST는 고대 학연이랑 조금 프로세스가 다른걸로 알고있습니다.
2022.10.19
2022.10.19
2022.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