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생, 연구원 분들 고민 좀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10.08

17

3212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 하위권 사립대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목표는 대학원 석사나 박사 따고 연구원을 하는게 목표인데 지금 대학이 마음에 들지 않아(학부는 자연대, 대학원 목표는 공대라) 편입을 하려고 합니다. 연고대 편입을 목표로 잡고 있는데 2년의 시간을 버리고 연고대로 입학해 자대 대학원이나 (되면 skp) 가는게 나은 선택일까요? 아니면 학벌은 중요하지 않으니깐 현재 대학교를 졸업하고 적당한 대학원을 입학하는게 좋은 선택일까요?

즉 2년의 시간을 버리고 연고대로 입학해 대학원을 갈 가치가 있을까요? (죽기살기로 열심히 편입 공부해서 연고대에 붙는다는 전제하에 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7개

2022.10.08

연구원을 하는게 목표 라는거에서 일단 잘못된거 같습니다.. 학부 네임벨류가 마음에 안들어서 다른학교로 옮길수는 있겠지만.. 학부 어디서 햇냐 보다 얼마나 많은걸 해봣고 어떤걸 하고싶어하는지 아는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막연히 연구원이 아니라 어떤 분야를 연구하고 싶은지, 어떤 백그라운드가 필요할지, 이걸 전공했을때 어디에서 일을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팔아먹을수 있을지 등을 전반적으로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학교옮겨서 학부졸업하는데 4년대신 6년이 걸려야 된다고 하면, 차라리 그시간에 복수전공으로 4년졸업하고 (가령 물리학 베이스에 전자전기 복전, 화학 베이스에 고분자 복전 등) 요즘엔 컴공백그라운드도 두손들고 환영하구요.. 동시에 자대 실험실 인턴도 하고, 석사2년 하면서 전공핏 맞는 타대나 외국으로 박사진학 준비하면 좋을듯 하네요. 박사학위 받고 사회에 나올때 본인이 다른 대가랩이나 기업에서 데려가고싶을 만큼 커리어를 잘 준비하시길... 그때되면 출신학부보다는 어떤 스킬셋이 있고 어떤 연구를 했는지가 더 중요해집니다.
현재전공과 희망직종의 갭이 크다면 복수전공보다는 그쪽실험실 인턴 기회를 찾아보시고, 좀 보고듣고 배우면서 본인이 그걸 평생 업으로 해도 좋을지 경험해보시는게 좋을듯 하네요.
1줄요약 학부옮기는데 2년이 소요될거같고, 그 결과마저 확신할수 없으니, 굳이?

대댓글 3개

2022.10.08

연구 분야는 나노 소재 분야 연구인데 현재 3학년이구... 학부는 물리학과, 대학원은 신소재로 가고싶습니다. 2년이란 시간이 대학원, 연구직종에서는 되게 큰가요?

2022.10.08

나노재료 연구 하고 있습니다. 물리학 베이스로 재료공학 접목 하는것이 더 좋을거 같네요. 학석박 죄다 재료만 해가지고 종종 화학 물리에 벽을 느낀적이 많습니다. 특히 저는 전자재료쪽으로 응용이라 더 그렇네요.. 반대로 재료공학은 타전공에서 넘어오는데 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대학원은 더 그렇죠 수강학점 자체가 몇개안되고, 퀄시험도 결정학 열역학 양자역학 정도일테니...
학과를 바꾸기 위해서 전공 갈아엎고 재료로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가능하면 복수전공, 아니면 부전공 정도로 약간 맛만 보시고, 물리과에서도 실험연구 하는 랩에서는 2D재료 많이쓸겁니다. 진짜 최전선에서 임팩트있는 새로운 과학적 사실을 찾아가는 연구는 physics 쪽에서 나옵니다.
저같으면 그냥 2년 내다버리지않고 남은 학부기간동안 이것저것 많이 해보고 배우고, 가능하면 코딩도 배워두세요. 노가다로 연구에 시간때려박아서 하는 시대가 저물어가는듯 합니다...

2022.10.08

혹시 괜찮으시면 오픈카톡으로 간단한 질문 몇개 질문 드려도 괜찮을까요?

IF : 5

2022.10.08

기업 연구원도 목표 안에 있다면 전 편입 추천합니다. 2년정도는 별 차이 없습니다.
정출연이나 학교쪽은 또 다른 얘기긴 한데 그래도 편입이 좀더 가능성있지 않나 싶네요.

대댓글 5개

2022.10.08

목표는 기업연구원입니다! 정출연이나 교수는 목표에 없습니다

IF : 5

2022.10.08

그럼 편입해서 대학원을 그 편입 자대나 좀더 높은곳 노려보시거나, 그냥 지금 상태로 서울 내 다른 학교 대학원 생각해보세요.

2022.10.08

두개의 선택지를 주셨는데 제가 그 둘 중에서 고민중인겁니다..

IF : 5

2022.10.08

둘 중 정답은 없고 아무거나 상황 맞는 쪽으로 골라도 괜찮을 것 같다는 의미입니다.

2022.10.08

밑에 분 하고 대비되네요 ㅜㅜㅜㅜ
산만한 르네 데카르트*

2022.10.08

음 연고대가 최소 2년 메꿀정도로 가치 있어 보이지는 않네요. 저 학부 연고대에서 반수해서 오는 사람 많았는데… 1년은 괜찮다고 생각햇지만 2년은 좀 ;;
2년이면 석사 하나 딸 시간인데 차라리 미국 괜찮은 곳에서 터미널석사 하시고 그다음에 그걸로 석박통합으로 좋은 대학원 들어가세요. 돈만 있으면 난이도 제일 낮은 루트임. 이거 못하면 연구원 가망 없어요.

대댓글 1개

2022.10.08

석사는 한국에서 딸 생각입니당... 돈이 많은 것도 아니라

2022.10.08

글 내용이 좀 이상해서... 2년 투입 Yk편입/ yk or spk 대학원의 비교 대상은 현재학교+spk대학원이어야 할거같은데, 편입 안하면 현재 대학교에서 죽기살기로 공부 안할건가요? 학벌이 중요한게 아니라 서울 하위권 대학교 물리학과에서 적당히 공부하면 그 정도 수준으로 연구직 못합니다. 좋은학교 나온 학생 찾는 이유는 거기선 적당히 공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댓글 3개

2022.10.08

2년 소모한 Yk편입/spk 대학원 vs 자대/spk 대학원이면 학벌 중요하지 않으니 자대에서 열심히 하라 할수도 있는데, 자대/적당한 대학원이면 고민할것도 없이 전잡니다. 하위권 학부에 적당한 대학원은 회사갈거면 실적이고 뭐고 서류통과한단 보장도 없습니다.

2022.10.08

현재 학부가 낮고 학점도 4점 초반이기 때문에 spk는 못간가고 생각하고 질문 올린겁니다. 제가 헷갈리게 적었네요.

현재 대학 학사, skp(되면) ykssh 석박 vs yk 편입후 자대 대학원or skp 입니다!

2022.10.08

윗댓글 학부가 아니라 학점(gpa)가 낮다라고 수정하겠습니다

2022.10.09

연구원의 길만 생각하면, 결국 박사학위 이후에는 본인 실력/실적으로 평가받기는 합니다만, 그렇다고 절대 학부를 무시못합니다. 아직 한국사회에서는 (미국도 매한가지지만) 출신학부에 따라서 편견이 존재합니다.
임용시에는 학부가 더더욱 중요해지며, 임용시장까지 안가고 대학원만 보더라도, 교수들또한 출신 학부에 대해서 색안경이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해당학교출신중 눈에띄게 잘하던 선배가 있지않는이상, 인서울중/중하위권 대학 수/차석보다 연고대에 적당한 학점인 학생의 포탠셜을 더 높게 평가하는 교수도 많을겁니다.
학부, 그리고 대학원 학벌에 따라서 분명 본인은 같은실력을 갖더라도, 최소한 2-3번은 더 좋은기회를 얻을수있을겁니다. 그뿐아니라 주변환경이 달라지면 분명 본인이 바라보는 시야도 달라질거에요. 괜히 학교가 좋아질수록 대학원 진학률이 높아지는게 아닙니다. 저는 spk에서 학석박을 다했지만, 주변보면 단순한 대기업 취업보다 더 높은곳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대다수입니다. 사실 대기업은 모든것이 실패할때 가장 미니멈이라고 생각하고, 가려고하는 대기업카테고리도 사실 삼전, 현차 이런식으로 두죠. (개발자쪽은 아니라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