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관심이 있던 전공은 A 입니다. 그래서 A분야를 다루는 타대 랩실에 컨택을 했는데 석사는 힘들고 석박 통합을 한다면 내년 전기 입학이 가능하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저는 우선 석사를 해보고 괜찮으면 박사를 할 생각이어서 석박통합은 고민을 해보고 답을 드리겠다 하고 다른 곳에 컨택을 했습니다. A를 다루는 다른 랩실 한곳을 더 컨택했지만 컨택에 실패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컨택한곳은 자대에 있는 B 전공으로 A와 조금 다른 분야입니다. 대학원 과정 이후에 취업을 생각한다면 A 가 훨씬 좋다 생각이 들기도 하고 B는 A에 비해 관심이 적어서 전공 지식도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B 전공 랩실은 자대라서 학부 연구생을 하면서 석사 진학을 해보는 게 어떠냐고 하셔서 학부 연구생 이후에 내년 전기에 석사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박사까지의 생각이 전혀 없는 건 아닌데 우선 해보고 잘할 수 있다 생각이 들면 할 생각이어서 이걸 생각한다면 B로 가는 게 맞을 거 같은데 어느 쪽이 더 전망이 좋냐 생각해보면 제 생각엔 A가 더 좋단 생각이 듭니다. 물론 B도 취업이 안 되는 건 아닌데 조금 마이너한 분야라 수요가 많지 않습니다. A분야는 아직까진 수요가 많아 제대로 공부한 사람이라면 모셔간다는 표현을 할 정도인 것 같습니다. 또한 박사까지 한다면 정출연도 노려보고 싶은데 B를 다루는 정출연은 없는 것 같습니다.
또 A 전공에 대해 공부를 열심히 했지만 B에 비해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석박 통합을 했다가 힘들어서 포기하면 석사 학위도 못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어 고민입니다. 지난주에 컨택을 모두 마쳤고 이번 주 내로 교수님께 답장을 드리려 하는데 어느 선택을 하는 게 좀 더 현명할지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학부는 ssh 과는 전기전자이고 내년 2월 졸업 예정에 학점 3.6/4.5 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2.08.22
A 쪽으로 일단 가시고 안 맞으면 자퇴하시거나 교수님과 쇼부쳐서 석사만 받고 나가는 방밥도 있습니다
2022.08.22
석박통합은 박사하겠다 90%이상의 생각없으면 안하는게 좋습니다. 교수와 쇼부처서 나가는방법이 있지만 대부분 교수가 안좋아함.
2022.08.22
2022.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