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 이스트 중 한곳 2학년 전자 쪽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연구 : 2학년 겨울방학부터 랩실 들어갈 예정입니다.
토익 : 950정도
학점 : 3.7 / 4.5 (전공 4.0)
성대전전과 고민하다
과학고 대학선택 성향과 연구자의 뜻이 있어 이스트 중 한 것을 다니고 있습니다.
(성대 나쁘다는거 절대 아님 / 카이스트 떨어짐 ㅠㅠ)
서울대 / 카이스트 전자전공 대학원을 목표로 하고 있구요.
다른 대학원은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두 학교 안되면, 자대 대학원 갈 계획입니다.
2학년이라 방향을 잡고 대학원을 준비하는게 맞을 것 같아 조언을 구합니다.
1. 학점은 어느 선까지 올려야 하는지요?
2. 칼텍, 버클리 한학기 교환학생 경험이 대학원 진학에 도움이 되는지요?
( 영어 DNA가 다소 있어 교환학생 가는 데는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2500만원 지원)
3. 고대와 학생교류도 가능한 걸로 알고 있는데, 한 학기 정도 다녀 오는 것도 괜찮은지요?
4. 랩실에서 몇 개 정도의 연구결과를 내야 하는 건가요?(물론, 품질이 더 중요하겠지만요)
5. 영어는 토익아니면 토플 어떤걸 준비해야 할 까요?
6. 대학원 진학을 위해 필요한 것 공모전 참여 등 추가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이 있나요?
너무 많죠..
시간 나실 때 한마디 씩 해주심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2.08.09
1. 입시컷과 원하는랩 들어가는 컷이 상당히 다름. 입시컷은 선배들한테 물어보면 쉽게알수있을듯.
2. 대학원 입시에 도움이 될지는모르지만, 본인 스스로에게 충분히 좋은경험이 될것같습니다.
3. 서울생활 하고싶은게 아닌이상 굳이..
4. s/k의 경우 보통 3-4학년부터 학부연구생시작하는데, 여튼 도움이 되는건 '눈에띄는실적(논문,학회발표), 해당교수의 추천서(비슷한분야로 갈경우 특히나)' 이정도입니다. 그외에 것들은 본인 학점에 비해서 한참 도움안됩니다.
5. 입시에 관련있는것. 토플은 유학준비아니면 굳이.. 저렴하고 점수쉽게받을수있는 토익으로 충분. 본인이 영어잘하는걸 어필하고싶으면 토플도 괜찮을수도
6. 공모전등도 솔직히 큰도움안되고, 교수의 추천 등을 제외하고 본인스스로 챙길수잇는거면, '연구실적(논문/학회), 학점' 두개만 본다고 생각하면됩니다.
1. 윗 분 말이 맞습니다
2. 입시를 떠나서 다양한 경험을 학부 때 하는게 삶을 풍요롭게 합니다. 물론 입시에서도 +가 되면 됐지 -가 되지 않을겁니다.
3. 이것도 새로운 경험을 한다는 측면에서 추천. 얘는 입시에 큰 도움되진 않아요.
4. 분야마다 천차만별입니다. 1개만 내도 졸업하는 경우도 있고 두 자리 내는 사람도 봤네요. 연구실 홈페이지에서 대충 사람 수랑 논문 수로 나눠보면 되겠습니다. 보통 선배들이 낸 만큼 보인도 내게 돼요
5. 굳이 준비한다면 토플이나 텝스인데 하한선만 맞추면 큰 의미 없습니다. 만약 텝스 400후반이나 토플 110 수준의 고득점이면 진학에 도움이 될 수는 있겠네요
6. 일단 본인이 정말 연구가 잘 맞을지 자아성찰(진로라는게 정하면 바꾸기 힘드니...)하시고 그 다음은 분야에 대한 성찰이 필요합니다. 분야가 정해지면 학점 챙기면서 유사 연구실에서 연구참여 하세요
2022.08.09
대댓글 3개
2022.08.0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