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아직 졸업 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생각이 드는데 졸업하는게 맞을까' 입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SCI 한 편을 쓰고 졸업 해야한다 라는 교수님이 세우신 졸업 요건이 있습니다.
그러니, SCI를 쓰기위한 연구와 졸업논문을 위한 연구 해서 총 연구를 2개를 마쳐야 하는데요.
나름 석사과정동안 연구실에서 최선을 다해서 연구와 일을 했는데, 미처 두 개의 연구를 해내지 못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지금 진행중인 연구를 졸업논문으로 쓰고 졸업하라고 말씀 해 주셨지만..
최근 몇 달 동안 과연 이게 맞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희 연구실이 오래된 연구실은 아니라 졸업생들이 많지는 않지만, 다들 SCI 한 편씩 쓰고 졸업을 했고
제가 이렇게 졸업논문만 쓰고 졸업 해 버리면, 과연 어디가서 당당하게 석사학위 있다고 얘기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여기에 더해서 수준에 미달되었다 라고 생각이 드니 사업과제나 개인연구 이야기를 할 때도 제 생각에 자신이 없어지더라구요.
맞추기로 생각했던 목표치를 달성하지 않고 졸업하려고 하니 최근에는 업무에도 많이 헤이해져서 요 몇달간 교수님께도 많이 혼났습니다.
최근에 아무리 열심히 해도 결과가 좋지않고, 진행중인 사업과제도 이상하다고 교수님께 혼도 많이 나서 너무 생각이 많아집니다.
다른 지인들은 교수님이 졸업시켜주기로 했으면 그냥 졸업하면되지 연구 하나 더 하지말라 이야기 하더라구요..
랩실에서 사업과제때문에 밤새려다 여러모로 생각과 고민이 많아져서 글 써 봅니다.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ㅜㅜ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IF : 5
2022.08.08
졸업하라고 할 때 졸업 기회 잡아서 잘 나가는 것도 운이고 자기 재주입니다.
어떤 분야인지 모르겠지만, 저희쪽에서는 석사가 Sci 들고있는게 신기한거라... 졸업논문 정말 제대로 쓰고 나가는 석사도 많지 않구요. 학과나 분야 전체 분위기를 보시고 다들 어느정도 비슷하면 너무 의미부여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2022.08.09
윗 분말도 공감됩니다
졸업논문 하나만 제대로 써도 충분히 잘하신 거에요
하지만 랩실 특성상 다들 하나씩 들고 나가는데 나만 못 들고 나갔다면
후회로 남을거예요 (저도 이렇게 후회로 남은 부분이 있구요)
너무 밤만 새지 마시고 리프레쉬 한번 하셔요
머리만 쥐어짜고 있다고 답이 나오진 않습니다
착한 안톤 체호프*
2022.08.09
저도 석사 곧 4학기차고 두개 연구 중인데 교수가 연구지도를 개떡같이해서 진도도 못나갔고 원하는 결과를 못얻은 상태입니다
너무너무 힘들고 몸이 아픈데 꾸역꾸역 하고있긴 합니다만.. 하나는 논문 낼수있을것 같은데 나머진 솔직히 모르겠네요. 그래도 둘 중 하나라도 낼 수 있으면 내는게 좋을것같아요..
2022.08.08
2022.08.09
2022.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