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어느 랩실을 컨택해야 할까요?

2022.08.01

2

1234

안녕하세요. 졸업을 앞둔 4학년 학부생입니다. 대학원 진학은 타대 대학원을 생각중입니다.

제목이 굉장히 우문이겠지만 정말 수도 없이 많은 고민을 하고 아직도 불안한 마음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질문에 대한 답은 "본인이 하고 싶은 연구를 하시는 교수님께 컨택"을 해야겠지만,

제가 예전부터 하고 싶었던 연구를 하시는 교수님은 계시지 않아요.. 제가 하고 싶은 분야가 정말 메리트가 없어서(전망이 없어서) 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그것과 관련된 연구를 목표로 살아왔기 때문에 더욱 슬럼프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대학원 진학에 대해 정말 많이 고민했습니다. 과연 대학원을 가는 것이 맞을까... 하지만 많은 몇몇 자연과학/공학 분야들은 아시겠지만 석사 이상 학위 취득자만 연구직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저 역시 그렇구요(물론 공무원 준비 같은 길도 있지만 여기서는 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홈페이지의 교수님 연구 분야를 보면서 그나마 흥미가 있는 연구실을 컨택해서 대학원 진학을 해야할까요?
아니면 가장 유망한 분야를 하시는 교수님을 찾아 지원해야 할까요? 그렇다면 그 유먕한 분야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현재 예전부터 목표해오던 목표점이 한순간 무너져 버려 많이 절망적인 상황이고 많은 고민을 하고있는 상황입니다.

석사 진학하신 분들 대부분이 자신이 하고 싶은 연구와 목표를 정확히 세우고 대학원에 진학하신 건지도 궁금합니다.

많은 분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이 고민이 답답하실 수 있겠지만 많은 조언과 채찍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IF : 5

2022.08.01

무슨 분야인지 모르겠지만... 진짜 이거 아니면 안될거같다 싶어도 막상 해보면 그정도까진 아닐 수도 있습니다.
1) 일단 원하는 분야 랩 졸업생이 평균적으로 어떻게 살고있는지 홈페이지에서 진로현황 찾아보고
2-1) 현황이 주로 학계고 포닥 위주인데 난 먹고 사는 문제도 중요하다: 거기 미련 버리고 다른 랩
2-2) 학계에 포닥 위주여도 이거 아니면 죽어도 안된다: 일단 고하고 후회하더라도 나중에 후회하기
2-3) 학계에 포닥 위주인데 내 스탠스는 사실 잘 모르겠다, 애매하다: 다른 랩
2-4) 거기 나와도 먹고 살만하다: 그 랩
이렇게 보세요. 저는 연구는 할만한데 하고싶은 주제가 딱히 없는 것도 석박사하기 꽤 괜찮은 상태라고 봅니다. 너무 뚜렷해도 한번 실망하거나 안맞으면 그 충격이 많이 오래가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