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ETH 박사과정 지원해 보신 분? (+스위스 정부초청 장학금)

2022.07.28

2

3049

안녕하세요, 저는 S대 공대에 한 박사과정생입니다.

과정을 마치고 좀 다른 분야에서 (환경과학쪽) 또 박사를 하고 싶은데 ETH이라는 대학교를 알게 되었고, 지원할려고 합니다.

그런데 대학교 웹사이트를 들어가 보니

"Unlike at many other universities, the doctorate at ETH Zurich is not organised via an overarching doctoral school. ETH Zurich mainly offers individual doctorates." 이렇게 써 있더라고요.

혹시 다녀본 적이 있는 선배님이나 지원해 본 분이 계신가요?

그리고 혹시 Swiss Government Excellence Scholarships (스위스 정부초청 장학금)에 경험해 보신 분들도 계시면 지원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간략하게만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정직한 도스토예프스키

IF : 1

2022.07.29

ETH는 잘 모르지만 유럽 계열 박사과정의 지원방식은 다소 방식이 다릅니다. 한국이나 미국처럼 대학교에 먼저 지원하여 그 후 지도교수 등을 선정하는 방식이 아니라, PhD position에 해당하는 공고가 먼저 나옵니다. 이 공고에 지원하는 것이 곧 개별적인 해당 그룹에 대한 컨택이 됩니다.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은 position 사이트가 있네요 (https://academicpositions.com/employer/eth-zurich).

사족으로 독일/프랑스 등지에도 마찬가지이지만, PhD position의 목적과 연구 토픽이 상당히 specific하고 명료하게 쓰여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의 실력과 관계없이 연구 핏이 맞는 포지션이 현재 열려있지 않다면 지원 자체가 힘들어질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입학 수준이나 레벨을 가늠하는 게 아무래도 좀 힘든 특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종의 계약 관계로 몇 년 계약이고, 월급은 얼마인지까지도 명시되어 있는 곳이 많으며 (INRIA phd position 등을 검색해보시면 감이 오실듯) PhD CIFRE라고 해서 대부분 기업 또는 연구소 등지에서 Research Assistant를 하며 학위만 근처 대학으로 나오는 방식이지만 (e.g., 막스플랑크에서 근무하며 졸업 시 학위만 뮌헨공대에서 수여하는 등), ETH는 워낙 자체 네임밸류가 막강한 곳에 소속 그룹들 펀드도 엄청난 곳이라 그런지 CIFRE가 일반적이지는 않은가 봅니다. Level 5 전공 연봉이 아마 1억 근처였죠?

2022.07.29

고용계약으로 비자를 받을 것 같습니다. 교육과전 등록으로 인한 비자가 아니라.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