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과정 중에 같은 대학원의 타과로 신규입학이 가능한가요?

2022.07.10

2

2605

이제 인문계 학부 졸업식을 앞둔 학생입니다.
저는 올 해 10월에 외국의 한 유명한 대학원에 합격하여 출국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제가 딱 원하던 과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본래 지원했던 과에서 떨어지고 대신 같은 분야의 유사한 과로 입학할 것을 제안받았습니다.

예를들면, 학부 때 상담학을 전공하여 대학원을 "유아 상담학과"로 지원했는데 떨어지고, 대신 "가족 상담학과"를 제안 받은 상황입니다.(제가 상담학 전공이 아니라 정확한 비유인지 모르겠습니다만, 대강 이런 상황입니다.)

물론 전자가 훨씬 명망있고 경쟁률이 높은 곳입니다. 후자는 제 전공 내에서 조금 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분야입니다.

대학원에서 설명하길, "유아 상담학"과 "가정 상담학"은 같은 상담학 분야이고, 50% 정도의 수업은 함께 같은 수업을 듣기 때문에 일부의 몇 수업만 포기하면 나머지는 같은 공부를 할 수 있다고 설명을 들었습니다.

고민해 보니, 제 전공이 석사 학위에 따라서 진로나 취업에 그렇게 크게 영향을 주는 학과가 아니기도 하고 또 다른 분야를 공부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 싶었습니다. 학부 교수님들께서도 혹시 박사학위를 원한다면, 둘 다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조언해 주시어, 학비를 납부하고 입학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 이번에 지원한 대학원이 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알 수 있을만한 유명한 곳이었기 때문에 포기하지 못한 마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입학식이 다가올수록 원래 제가 원했던 학과에 가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학부 1학년 때부터 꿈꾸던 대학의 꿈꾸던 학과라 아쉽습니다.

그래서 혹시 이번에 붙은 학과는 어학연수나 경험이라고 생각하며 1년 정도 다니고, 내년 가을에 원래 원했던 학과로 다시 지원해보면 어떨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떨어진 원인이 조금 미흡한 외국어 실력 때문인 것 같기도 하고, 추천서를 이 대학원의 교수님들께 받아서 지원하면 다음에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년정도 일단 붙은 학과에서 대학을 다니면서 지금 모자란 영어와 독어 등 외국어를 조금 더 습득하고 재지원을 해서 붙으면 넘어가고 붙지 않으면 계속 다닐 생각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학부 때는 타과로 편입이 아닌 신규입학을 하는 경우가 가끔 있었는데, 대학원도 그렇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그렇게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게 더 나은 선택일까요?

그리고 가능하다면, 현재 학과에서 들은 수업 중에 겹치는 수업이 있다면, 타과로 입학한 다음에는 안 들어도 될까요? 아니면 신규입학이니 한 번 더 들어야 할까요?

석사 박사 과정에 대해서는 잘 아는 바가 없어서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는 교수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석사 이후 박사 학위까지 할 생각이 있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2.07.10

논문 쓰는 석사면 가고싶은 과 교수님 컨택해서 물어보세요.
학교마다 다르긴 한데 지도교수가 사인한 청원서를 학과에 내면 과를 바꿀수도 있긴 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