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대생 설대->설대 가는거? 좋습니다. 근데 이것도 솔직히 카이가는게 나은 경우 많죠. 대표적으로 전문연이고요.
자대생들도 이런데 타대생? 그냥 무조건 100% 카이>>>설대 입니다. 뭔 랩by랩 입니까? 카이는 인기랩 없나요? 정말 micro한 분야에서 규모가 큰 만큼 설대에만 있는 분야의 연구실이다? 그러면 설대 가십쇼. 근데 그런 경우 정말 적고 대부분은 설카포에 인기랩들 같은 분야에 하나씩은 있고 다 성과 좋습니다.ㅋㅋ
그러면 인기랩 진학시끼리 비교해 보죠.
서울대? 군대 해결 힘들죠? 등록금? 자대생도 장학금으로 납입금 100 이하로 충당 못하거나 인건비에서 나눠내는 경우 허다한데 타대생은 뭐 말 안해도 뻔하죠.
대학원으로서 서울대 장점은 그저 서울에 있다 이거 하나 뿐입니다.(+좀 더 넓은 분야의 연구실들이 있다) 즉,
1. 학부 서울대에 수도권 전문연구요원 선발시험 통과할 자신이 있다
2. 내 분야는 카이스트에 연구실이 없다
3. 연구 설렁설렁 하고 놀고 싶은데 군대랑 등록금 어찌저찌 커버 된다(아마 수저가 좀 있어야겠죠?)
이거 3개 아니면 그냥 무조건 카이 가야합니다.
아니 갈 수 있으면 말이죠 ㅋㅋ 실제로 설대는 조금 더 까다로운 텝스 이거 하나 빼면 뭐 있나요? 그 커트가 높은것도 아니고 개나소나 갈 수 있고... 카이도 어차피 IBT 80~90은 나와야 하고 둘다 다 영어 기본만 테스트 하는 수준인데요.
중요한건 다른 부분의 커트죠. 카이는 연고대만 되도 인기있는 학과는 4.0/4.5도 간당간당 하죠. 서울대? 컨택여부는 둘째치고 일단 개나소나 문 부수자나요? 인기랩 컨택은 둘다 어렵지만 ㅋㅋ 카이는 선컨택 어찌저찌 되고도 못 가는 경우 종종있고 컨택 됐다하면 그냥 무조건 가자나요.
그냥 억지 부리지 말고, 타대생은 카이>>>서울대 인걸 인정해야합니다. 서울대 간 타대출신 분들도 본인이 서울대 라고 카이스트 온 타대출신들이랑 동급이라 생각하시지 마시고요 ㅋㅋ
2022.07.07
대댓글 4개
2022.07.07
대댓글 3개
2022.07.07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