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학위 논문을 제출한 뒤 개인적인 사정으로 뒤늦게 학위 논문을 토대로 저널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학위 논문이 공개되고 6개월 정도 후 국내 타 학교 타 랩에서 제 학위 논문의 주 Contribution와 동일한 내용으로(하지만 해당 논문의 세부적인 방법론에서는 명확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저널에 투고하여 accept 받은 것을 확인했습니다..... 지인을 통해 논문 이외에도 저희 랩의 실적을 카피했다는 정황을 알게 되었는데요.. 국내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다루는 랩이 극히 소수(2-3개 정도 될까 말까 합니다)이기에 강한 의심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걸 표절이라고 봐야할까요? 아니면 인용 없이 아이디어와 저희 랩의 실적을 참고했다고 봐야할까요?
솔직한 심정으로 학업을 마친 상황에서 문제 삼고 싶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저널에 해당 논문을 마무리하여 투고할 예정이어서 혹여 제가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염려되기도 하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속편한 알프레드 노벨*
2022.06.15
분야마다 다를 수 있아서 지도교수와 상의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제 의견으로는 학위논문은 정식 출간물로 분류되지 않아 표절에 해당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님이 하시는 연구가 뭔지 모르니 정확히 말하기 어렵지만, 세부적인 방법론이 다르다면 다른 연구입니다. (학위 논문이 아닌) 정식으로 저널에 실린 논문이더라도 그정도로 표절이라고 할 수는 없을거 같네요. 표절은 말그대로 남이 쓴 글을 인용 표시없이 복붙했을때를 말하는거고, 비슷한 주제로 논문을 썼다고 해서 표절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교수랑 상의하세요. 다만 일반적으로 방법론이 다른건 표절이라고 의심하지 않습니다. Figure나 논문 내 글이나 데이터분석(방법론이 다르니 이러기도 쉽진 않을것같은데)을 똑같이 복붙한거 아닌 이상이요. 오히려 와 우리도 다르게 분석했는데 결이 비슷해! 이게 맞나봐! 라고 할만한 참고자료가 될수도 있어요.
2022.06.15
대댓글 1개
2022.06.15
대댓글 1개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