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박사넷 커뮤니티 여러분. 저는 이제 군복학을 준비하고 있는 2학년 학부생입니다.
학교를 다닐 때에도 제 과가 저랑 적성이 너무 맞고, 더 깊이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대학원 진학을 생각해왔었는데,
군휴학 중에 전공 서적과 관련 서적 등을 공부하다 보니 이건 운명이라는 느낌이 들어 대학원 진학을 준비해보려 합니다. 조금 이른 감도 있지만, 일찍 준비할 수록 더 나은 성과가 있을 것 같아서요. 그런데 제 주변에 대학원 진학을 해본 분이 없어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조심스레 질문 올려봅니다!
(교수님께 메일도 보내볼 생각입니다만, 아무것도 모른 채로 메일을 보내기에도 송구스러워 최대한 알아보려 커뮤니티에 글 올립니다!)
1. 대학원 진학은 보통 어떻게 준비하시나요? 아직 2학년이지만 학점은 인문대학에 4.0은 넘는데 학점이 부족한 편인가요? 학점을 더 높이면 확실히 메리트가 큰가요? 김박사넷 검색해보니 포트폴리오도 준비해야하고 다른 시험들도 준비해야한다는데, 이런 건 어떻게 준비하시는 편인가요? 또 해외대학원 같은 경우는 또 어떻게 준비하시나요? 사실, 진학에 대해서는 아는 게 거의 없어서 전체적인 준비 방법 개괄적으로라도 가르쳐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
2. 제 본과는 문화콘텐츠학에 다전공으로 철학을 하는 중이고 대학원은 문화콘텐츠로 나가려고 하는데, 대학원 진학에 다전공이었다는 사실은 상관이 없을까요? 대학을 서열화해서 말하긴 뭐하지만, 현재 제가 다니고 있는 대학은 한국에서 10위 정도 되는데, 어느 대학교를 졸업했는지가 대학원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 편인가요?
3. 대학원 진학의 목표를 정하고 싶은데, 대학별로 제 전공 분야 연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명성은 어떠한지, 또 해외의 경우엔 또 어떤지 확인은 보통 어떻게 하시나요?
4. 김박사넷 커뮤니티에서 보기에 문과쪽 분야는 연구비 지원을 잘 받지 못해서 대학원 진학에 돈이 많이 든다고 들었는데, 보통 어느정도 들까요? 해외의 경우에는 또 어느정도 들까요? 집안이 여유로운 편이 아닌데,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있나요?
5. 아직 확실히 제 연구 분야를 좁혀서 정하진 못했는데, 당장은 게임이나 sns 에 관심이 있어서, 만약 대학원을 그쪽으로 진학한다면 이 기반을 가지고 기업에 취직하거나, 따로 사업을 하거나, 연구원으로 취직해보자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습니다. 문과쪽에서 대학원을 나오신 분들은 보통 어느 방향으로 취직을 하시나요?
아직 학부 2학년 밖에 안되고, 대학원에 관한 정보를 많이 알지 못해 질문이 미숙한 점 죄송합니다.
그래도 학문에 대한 마음 만큼은 진심입니다! 부족한 질문일지라도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2.06.15
인문계열 대학원생은 여기에 거의없을겁니다.
크게 입시가 다르지않으면 어차피 학부/학점으로 입시결과가 갈리게될겁니다.
대학별 명성은 사실 학부입시와 크게다르진 않을거고, 궁금하면 특정학과 랭킹 찾아보세요. (예,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ry ranking 등으로 검색) 물론 정확한 수준을 대변하진 않기때문에 학부교수님께 진로면담 신청후 여쭈어보는게 가장정확할겁니다.
제 지인중 경영경제든 로스쿨이든 어문이든 상담심리든 신학이든 대다수가 학자금대출등으로 등록금 내고 다니고 조교수당으로 생활비 조금하는 정도였습니드
2022.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