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같이 들어온 동기가 답답할때..

다정한 아담 스미스*

2022.05.19

20

5900

이번에 대학원 입학하여 지내고 있는 사람입니다..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같이 들어온 친구가 있는데 사적으로는 욕 한번 안하고 착하고 배려도 넘칩니다.

근데...교수님 특성상 한 학기는 대학원 생활에 적응 할 필요가 있다면서 모든지 저희 두 명이서 항상 같이 진행하라고 하셔서 항상 실험을 같이합니다.

일단은 속도 자체가 너무 느립니다. 보통 30분이면 끝나는 측정을 그 친구가 하면 1시간 걸립니다.
그래서 옆에서 도움을 주겠다고 해도 스스로 해봐야 실력이 는다면서 도움을 거절 하고 직접 찾아보고 합니다.
공동으로 진행해야 하는 처지라 미리 와서 먼저 하지도 못하기도 하고 계획에 따라 개인 공부나 이런 시간이 줄어드는 것이 정말 싫습니다.
(이건 뭐 그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해결해 주겠죠..)

근데 실험 장비를 다루는 거에 있어서 제가 학부부터 이 장비를 다루어서 잘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확실해야 한다면서 교수님에게 전화를 합니다. 뭐 저도 처음 들어온 입장이라 제 말을 못 믿을 수는 있는데 박사 과정 선배들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바로 교수님한테 바로 전화를 하더군요 제가 올드 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전혀 이해가 안 가는 행동이 었습니다.
(비슷한 사례로 서류 제출건으로 학과장님 사인이 필요했는데, 보통 과 사무실 가주면 도장을 갖고 있어 해줍니다. 근데.. 점심시간에 식당에서 학과장님 식사하고 있는데 사인 받겠다고 옆에서 사인 받으러 갔습니다.)

다음으로는 못 알아 들었는데 아는척을 합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박사 과정 선배님이 저희 둘에게 알려주고 데이터를 정리하라고 시켰습니다. 저는 따로 교수님이 시키신게 있어서, 그 친구가 하기러 했습니다. 그 선배님이 말할때는 그 친구는 다 이해했다고 이야기는 하는데... 막상 그 친구가 다 정리하고 저에게 보여준 것을 보면 말한대로 하지를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가 이해한것은 이렇게 한다고 이해를 했으니 이렇게 해보자라고 해서 그때 그 친구도 이해했다고 하고 넘어 갔는데... 자료를 보니 말한대로 제대로 정리를 하지 않아서 랩 미팅 때 왜 이렇게 했냐면서 한 소리 들었습니다.

뭐 기타로는 연락을 잘 안 받아서 일 있으면 제가 계속 연락하고 찾으러 다녀야하고, 랩실에서 50퍼센트는 공부 안하고 집중이 필요하다면서 도서관 가 있거나 학교 근처 카페가 있고 그럽니다.

이 친구랑 저 친구랑 둘 다 석박통합이라 한참 같이 있어야 하는데 같이 연구 할려니 답답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0개

2022.05.19

사회적인거 빼고 그냥 지켜봐주세요. 그 동기분 본인이 더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걸로 보이는데, 지금은 좀 답답할지라도 나중에는 그게 그분의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께 전화하거나 그런건 조언 정도만 가볍게 해주세요. 교수님이나 학과장님한테 한 소리 들으면 본인도 깨닫는게 있겠죠. '옆에서 왜 가만히 있었냐'라는 힐난에 면피를 할 정도면 될 것 같습니다. 굳이 동기분 글쓴이분께서 업그레이드 해주려고 노력하시다가 동기랑 불편해지실 필요 없습니다. 동기 분도 본인 일은 알아서 해야죠. 찾으러 다니는건 글쓴이분께서 명백하게 피해를 보시는거니까 잘 얘기를 해보시거나 어차피 한 학기니까 잠깐 참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같아요. '도서관이랑 카페 가지 말아라'라는 말은 옳은 말이긴 하지만 사실 선배나 지도교수가 해야 할 말이기 때문에 굳이 글쓴이님께서 총대 메고 하실 필요 없는 것 같아요.

대댓글 1개

다정한 아담 스미스작성자*

2022.05.19

조언 감사합니다.. 찾으러다니는건 제가 피해를 보는 것이니 이야기하겠습니다. 제일 좋은건 선배나 교수님이 한마디 해주시면 합니다..

2022.05.19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한학기를 날려갑니다....
같이 쌍으로 붙이는 거 정말 비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대댓글 1개

다정한 아담 스미스작성자*

2022.05.19

학생 입장에서는 지도교수님이 하라는대로 따를수 밖에 없죠..그렇다고 교수님에게 이게 비효율적이라고 이야기하고 따로 하겠다고 이야기 드리는것도 그렇구요..난감합니다.
무심한 루이 파스퇴르*

2022.05.19

그냥 따로따로 연구주제 하는게 나을텐데
굳이 왜 같이하지? 서로 일하는 스타일도 다르고 같이하다보면 얘가 뭘 어떻게 처리했는지 믿을수있음?
연구는 내가 주도해서 하는거임
실패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다음 실험을 나아갈수 있는게 연군데...

대댓글 3개

무심한 루이 파스퇴르*

2022.05.19

교수님께 말해보세요 ㅇ
다정한 아담 스미스작성자*

2022.05.19

교수님 지도방침이라서 뭐가 맞는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적응부터 하시라고 하시니..
무심한 루이 파스퇴르*

2022.05.19

교수님은 신이 아님 다 믿지마세요
본인이 생각하는게 정답일겁니다...화이팅

IF : 2

2022.05.19

동기가 사회성도 없지만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처럼도 보입니다. 그리고 글쓴분이 설명해준 것을 굳이 교수님께 연락하거나 학과장님을 직접 뵈려고 하는 행동 등을 보면 랩 사람들보다 교수님과 교류하고 싶어하는 것도 보입니다. 제 동기가 좀 그런 사람이었고 지금도 행동이 정말 별로인데 뭔지모를 자격지심 같은 것도 있어요. 그냥 이번 학기 끝으로 상종 안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대댓글 1개

다정한 아담 스미스작성자*

2022.05.19

조언 감사합니다. 한 학기 정도 지켜보고 계속 그러면 조언주신대로 하는 것도 답인것 같습니다.
다정한 아담 스미스작성자*

2022.05.19

일단 조언 감사합니다

2022.05.19

이런거 보면 미리 수직적인 조직 문화 겪어보길 잘했다는 생각도 듭니다. 저도 처음 나이 앞자리 2로 바뀌었을 때, 상급자에게 사소한 사안을 직접 보고하거나 일을 독단으로 처리하고, 동료의 결과물에 항상 의구심을 품어 혼자 다시 실험하는 등의 행동을 종종 했거든요. 내가 잘난 것이 아니라, 남도 못 믿고 심지어 나 자신 스스로도 못 믿는 행동기저 탓에 그랬었던 것 같습니다. 성적은 좋았지만, 사람에 대한 뒷말이 꽤 남았던 씁쓸한 경험을 겪었지요.

조언 아닌 조언을 드리자면, 동기분의 행동에 대해 지금 글쓴분이 느낀 것을 잘 다듬어서 말해주세요. 정말 동기분이 사회성이 좀 부족할 뿐이고 성격이 착하다면 귀담아 듣고 행동을 고치려 노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의 사회성에 대한 컴플렉스를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어요. (물론 스스로를 '괴짜' 라고 생각하며 몰입하는 타입이면 예외입니다. 나이 25살 가까이 다 되어가는데 그런거면 약이 없어요...)

2022.05.19

수직적 조직문화에 보통 알맞지 않게 행동하는 부분은 그냥 놔두세요. 글쓴이님한테 불똥 튀는거 아니면요. 왜냐하면 글쓴이님이 그 분 부모님도 아니고 그건 그 분이 경험을 하시면서 본인이 깨우치는게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아무리 말해줘도 마이웨이 하는 사람도 있거든요. 나머지 본인이 피해보시는 부분.. 시간뺏기고 이런거는 첫학기 적응기간 끝나고 다음학기에도 그러면 저는 좋게 말할 것 같네요.. 화이팅!

대댓글 1개

다정한 아담 스미스작성자*

2022.05.20

감사합니다

IF : 5

2022.05.19

다른건 모르겠는데 본인은 다 알아서 동기 위에 있다는 인식은 상당히 위험해 보입니다. 본인도 확실히 잘 아는지 다시 돌아보시고, 그냥 중간중간 남는 시간에 할 일 하세요. 과몰입은 금물

대댓글 4개

오만한 어니스트 러더퍼드*

2022.05.20

이게 맞죠.. 아는 만큼 보인다고, 글쓴이님이 동기 볼때 답답한점이 있는것처럼 다른사람이 글쓴이님 볼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는거죠. 아직 저년차인데 겸손한 자세가 필요해보입니다.
다정한 아담 스미스작성자*

2022.05.20

흠 글쎄요 그거 하나안다고 다안다고 생각안할뿐더러 전혀 위에 있다고 생각안합니다. 있다고 생각하면 진작에 뭐라 했겠죠 그리고 그 할 일을 하고싶은데 그 친구 때문에 제가 피해보는 부분을 이야기 한겁니다. 글을 이해 못하신것 같으시네요

IF : 5

2022.05.20

그렇다기엔 글에서 뚝뚝 묻어나는 님의 동기를 바라보는 시선 자체가 동기의 위에 이미 있는데요. 이미 탈퇴하셨네
오만한 어니스트 러더퍼드*

2022.05.20

답정너 레전드 ㅋㅋㅋㅋ
다정한 아담 스미스작성자*

2022.05.20

암튼 써주신 댓글도 의미있게 받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