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호주 유학정보

도도한 노엄 촘스키*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2.05.09

24

10137

16년도에 병특 끝나고 여기에서 어슬렁 거리다가 호주로 유학온 사람입니다. 박사 졸업한지도 벌써 2년이나 되었네요.

곧 한국에 돌아갈 예정이라 유학 알아보고 있는 분들에게 호주대학원과 대학원 이후 생활에 관한 도움될 정보를 글로 남겨 봅니다.



대학원 관련

1. 공대는 대부분 장학금 26k + 학비 면제를 받습니다. 좀 잘하면 10k 정도 추가 장학금 받습니다. 세금 면제니까 실수령 3천만원 정도 받는다고 보면 됩니다. 연간 36k면 싱글 기준으로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2. 최근에 장학금을 60k 정도까지 올리기로 한 것으로 압니다. 반정도는 인더스트리 파트너가 대주는 형식이고 세전 연봉으로 따지면 90k 정도이니 3인 가족 기준으로 크게 부족하지는 않을 겁니다.

3. 미국에 비해서 GRE가 필요없다는 것 정도가 장점 이겠네요. 아이엘츠 6.5 찍어 놓으면 영어 때문에 크게 문제 될 일은 없습니다.

4. 랩마다 틀리긴 한데 대학원은 호주 자국민이 거의 없습니다. 교수님들도 미국으로 가라고 항상 말씀하십니다. 그런고로 영어가 조금 부족한 상태에서 와도 연구 활동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5. 지도교수마다 다르지만 많은 경우 뭘하든 터치 잘 안합니다. 대신 졸업도 알아서...

6. 석박 통합과정이 많고 3년 과정입니다. 보통 1년차에 30~60페이지 정도의 연구 계획서를 제출해서 심사를 받습니다. 결과가 안좋으면 칼같이 석사과정으로 강등됩니다. 여기서 패스해도 중간에 강등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박사과정동안 주변에서 강등 당한 친구를 2명 정도 본 것 같습니다.

7. 학회 참가비용으로 인당 3천 달러정도가 책정 되어 있습니다.

8. 졸업쯤 해서 파이널 세미나 한번하고 거기서 통과하면 졸업 논문을 외부 리뷰어에게 한번더 리뷰 받습니다.

9. 한국과 마찬가지로 자료 준비 잘해서 메일로 컨텍하시면 됩니다. 학부에서 바로 올라오는 박사과정 지원생이 많다보니 한국에서 석사를 이미 했고 연구 실적도 좀 있다면 유리한편 입니다.

추가:
10. 3년안으로 제대로 박사 졸업하려면 24/7이 기본입니다. 특히나 졸업쯤때 되면 졸업 논문 디펜스, 졸업 논문, 저널 논문 리비전, 인터뷰 준비, 코딩 인터뷰 준비 등을 한꺼번에 처리 해야 됩니다. 3년차 시작쯤에 탑티어 저널 1편과 탑티어 학회 5편 정도가 이미 있거나 심사 중이라면 큰 문제 없이 졸업 가능하고 졸업 하기 반년 전 부터 미국쪽에서 인터뷰 요청 많이 들어옵니다.

11. 미국 이야기 하시는 분이 많아서 추가하자면 보통 미국에 위치한 회사측에서 비자문제는 자기들이 알아서 할테니 몸만 오라고 합니다. 요새는 영주권 취득도 쉬워진 것 같네요. 올해 초에 실리콘벨리에 법인을 만드는 문제 때문에 이민 변호사와상담을 진행 했었는데 논문 20편에 인용수가 500회 정도 된다는 가정하에 1년 안으로 영주권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해서 호주에서 졸업해도 미국으로 건너가는데 별 문제는 없어 보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졸업 후 근무환경

1. 휴가가 많습니다. 개인 휴가 20일 + personal leave 9일 정도 인데 병가나 가족관련된 일은 모두 personal leave로 처리 가능합니다. 공휴일이 많은 4~5월쯤에 2주정도 쉬고 또 보통 12월 중반부터 1월 중반까지 한달정도 쉽니다. 휴가 탕진 독려 차원에서 휴가를 다쓰면 하루정도 더 얹어 줍니다.

2. 야근 주말 근무 없습니다. 하게될 경우 회사측에서도 부담이 되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잘 안시킵니다.

3. 점심시간에 모여서 점심 먹으며 시간보내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자리에서 과자 같은 걸로 대충 때우면서 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 일정이 여유로울 경우가 많습니다.

5.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회식도 없습니다. 가족이 우선인 분위기 이라 회사 끝나면 다들 칼같이 집으로 갑니다.




연봉관련

1. 최근에 cs 졸업한 학사/석사/박사 친구들한테 들었던 연봉은 대부분 100k~160k 수준 이였습니다. 직접 본 최고 연봉은 경력 8년차 웹쪽이였고 280k 였습니다.

2. 땅을 파서 돈을 버는 나라이기 때문에 마트에서 지게차를 몰아도, 목수를 해도 80~100k 수준으로 받습니다. 박사 학위자들이 받는 보수가 들어간 노력에 비해 적어서 상대적으로 가난합니다. 마이닝 쪽은 학부 졸업후 170k 부터 시작입니다.

3. 세전 100k 정도면 4인 가족이 그럭저럭 살만합니다. (차 두대, 4배드 하우스 랜드/구매, 브리즈번 기준, 적당히 외식, 적당히 여행)

3. 미국보다는 많이 적게 줍니다만 일은 그만큼 덜합니다. 미국에서 가혹한 근무환경 피해서 피난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4. 한국 보다는 세금이 높습니다. 아래에서 대충 계산 해보시면 됩니다.
https://paycalculator.com.au/



기타

1. 스키장이 비쌉니다

2. 서핑하기 좋습니다. 매년 상어와 관련된 사건 사고가 터지니 상어랑 싸우는 방법을 미리 보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3. 일반적인 의료는 그럭저럭 공짜입니다만 치과는 더럽게 비쌉니다. 스페셜 리스트도 더럽게 비쌉니다.

4. 브리즈번은 아직 집값이 싼 편입니다만 주요 도시인 시드니, 멜번은 평균 20억 정도합니다

5. 집 값의 90%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6. 캥거루 = 길고양이, 앵무새 = 비둘기

7. 도시 외곽으로 나갈 경우 퇴근길에 캥거루 쳐서 폐차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8. 여기저기 국적의 신기한 자동차들이 참 많습니다.

9. 밤에만 안돌아 다니면 대부분 안전합니다.

10. 호주 물가가 비싸다고 생각 했는데 이젠 서울이 더 비싼 것 같습니다. (브리즈번 기준)

11. 망고철이 되면 25개들이 망고 한박스에 20달러 수준입니다.

12. 여기저기 잔디 공원이 참 많고 주말에 야외 바비큐하기 좋습니다.

13. 브리즈번 한정 1년 내내 푸르릅니다.

14. 스타트업 시작하기가 힘듭니다. 고임금, 고세율과 더불어 투자도 굉장히 저조한 편입니다. 또 지리상 물류비가 굉장히 비쌉니다. 제조업으로 스타트업 하기 힘듭니다. 지금까지 한국이 스타트업 하기 이렇게 좋은 나라인줄 모르고 있었습니다.

15. 물고기 튀김인 피쉬앤칩스가 여기저기 많은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물고기중 하나는 상어 고기입니다.

16. 바다에 놀러가면 모래사장 길이가 보통 몇십 키로 미터 단위입니다.

17. 음식이 맛없습니다. 어떻게든 5년은 버텼는데 더이상은 못하겠습니다

18. 할게 별로 없습니다. 먼저 자리잡으신 분들을 보면 대부분 테니스, 캠핑, 낚시를 하십니다. 사륜 구동으로 오프로드 트랙이나 바닷가에서 운전하면 재미있습니다만 1년정도 하면 지겹습니다.


결론

1. 생활이 단순하고 평화로운 일상을 좋아한다면 호주에 와서 대학원을 마치고 이민을 오는 것도 좋습니다.

2. 전공을 사랑하고 알아서 잘 하시는 분은 호주를 오든 한국에서 하시든 성공 하실겁니다.

3. 스타트업의 꿈이 있으신분은 미국으로 가시고 그게 안되면 차라리 한국이 낫습니다.

4. 아이들이 있다면 호주가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좋은 것 같습니다.

5. 치킨 없이 못사시는 분은 오시면 안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4개

2022.05.09

'2. 서핑하기 좋습니다. 매년 상어와 관련된 사건 사고가 터지니 상어랑 싸우는 방법을 미리 보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빵 터졌네요 ㅋㅋㅋㅋㅋㅋ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5.09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이 글을 읽으니 더더욱 미국으로 유학 가야겠네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5.09

여기서 다들 명심해야 할건 호주 달러랑 미국 달러랑 다르다는거. 26k aud면 18k usd 정도 돼서 차이 많이 나요. 당연한 얘긴데, 미국 달러로 생각하는게 너무 익숙해서 호주든 캐나다든 환전 안하고 미국이랑 비교하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나중에 자신이 실수로 잘못 기대치 잡은걸 깨닫고 당황하시는 분들도 봐서 댓글 남겨둡니다.

대댓글 4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