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딥러닝 박사과정생. 졸업후 진로로 엔지니어 하고자 하는데 조언 구합니다.

2022.04.08

5

1969

안녕하세요, 현재 딥러닝 컴퓨터 비전 랩에서 통합 5학기차 중인 학생입니다.
이 길이 정말 맞는가 많이 고민하고 괴로워 했었는데요.
저는 연구에 대한 흥미는 많지 않은 것같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지식을 생산하는 데엔 적성이 안맞고 받아들이는 쪽이 맞는거죠.
솔직히 이게 연구자로서는 잘 맞는 성향이 아니고, 또 저의 재능과 열정도 그만큼 아닌 것 같은데요. 그래도 지금 석사 졸업하기에 제가 보낸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교수님께서 졸업 요건이 매우 빡빡하시진 않아서 꾸준히 하면 졸업은 하지 않을까 생각하여 졸업까지는 박사 학위는 어떻게든 따보려 합니다.

저희 랩 선배들은 대부분 research scientist들로 취업하여 나가셨는데, 저는 차라리 개발쪽이 재미있어서 졸업하고 ml engineer 쪽으로 가고 싶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이 쪽이 더 기업 수요가 많을 것 같긴 한데,

1) ml engineer 를 뽑고자 하는 기업에서 굳이 딥러닝 박사를 뽑으려는 수요가 있는지.
2) ml engineer 로 좋은 기업 (국내 대기업 뿐만 아니라 해외 빅테크 기업도 관심 있습니다.) 에 가기 위해서 제가 준비해야 하는 커리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연구실에 있으면 목표가 오직 하나입니다. 탑티어 논문 쓰기. research scientist 가 되기 위해서는 탑티어 논문 성과가 당연하게 중요할 것 같은데, ml engineer를 채용할 때도 마찬가지 성과만이 우선될까요? 그 외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을 것같은데, 무엇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개발 경험 뿐만 아니라 잘 어필되는 연구 분야 / 성격을 말씀해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researcher로서 나는 재능이 없는 것 같다. 라는 생각에 최근까지 정말 괴로웠는데, 차라리 적당히 졸업해서 engineer되자 라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해진 것 같습니다. 이 쪽으로 경험들을 잘 쌓고 싶은데,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너무 뭘 모르고 질문하는 거라 생각하면 가감없이 말해주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IF : 5

2022.04.08

다른 얘기이고 다른 분야라 잘 모르겠긴 하지만, 아무리 예를 들어 maintenance하는 엔지니어라고 해도 계속 새로운걸 받아들이고 문제해결하고 해야하지 않나요? 특히 기업 급이 올라갈수록 더요. 박사따고 들어온 사람한테 회사에서 새로운거 만들라고 안 시킬 리가 없을 것 같은데요.. ml 개발 또한 습득이라기보다 정말 새로운걸 만드는 일처럼 보이기도 하구요.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04.08

1) 요즘 공급부족이라 어지간한 전공불일치는 괜찮고요
2) 학계건 회사건 박사급 뽑을때 중점적으로 보는건 이 사람이 낸 실적이 정말 이사람이 했나입니다. 지도교수빨에 얹혀간건 아닌지... 검증하는게 면접때 일이고요. (그짧은시간에 어려운데... 근데도 이 수준애서도 많이 걸러집니다. ) 성격은 회사랑 팀장마다 원하는 성격이 다릅니다. 외향적인거 좋아하는 사람 있고 시끄러운거 싫어하는 사람 있고.... 회사별로도 회사별 인재 성향 어쩌구 이런거 있죠? 근데 취직하기 어려운 분야면 맞춰들어가는게 의미가 있는데 잘나가는 분야는 본인이 회사에 맞추지 말고 잘맞는 회사 고르는게 인생 행복하게 사는데 유리합니다. 참고고 공채 폐지 되면서 최고는 인맥(내부추천) 입니다
허기진 프리모 레비*

2022.04.08

회사에서는 open source contribution 하는 거 좋아하고요. ml engineer들에게 요새 핫한건 mlops 인듯.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