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포닥+박사 vs 박사

2022.03.20

2

1990

안녕하세요. 현재 IST 통합과정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석사 전환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1. 지도교수님의 지도 부족
2. 연구 방향성 맞지 않음
3. 연구와 관련없는 개발과제
먼저 1번에 대해, 저는 AI를 연구하는데, 지도교수님께서 탑티어 논문이 없으십니다. 연구 지도 스타일도 방임형이구요.
하지만 교수님께서는 탑티어 논문을 원하십니다. 제가 주제잡고 아이디어 다내고 지도교수의 개입 거의 없이
혼자서 연구를 하는 상황인데, 이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입학할 당시와 비교해서 연구실의 연구 주제가 많이 변했습니다. 원래는 AI가 주였는데, 이제는 AI+X가 되버렸달까요.. 제가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연구실과 맞지 않는 주제가 되버렸습니다.
세번째로는 연구와 관련없는 개발과제가 너무 많아, 시간을 많이 뺏깁니다. 이거는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원생분들의 불만이기도 하구요. 저는 딱히 월급을 많이 받지 않아도 상관없는데, 교수님께서는 왜이렇게 과제를 많이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과제가 너무 많아서 모든 인원 월급을 최대로 주고도 돈이 남습니다.

교수님의 인품은 훌륭하시기에 충분히 설득한다면 전환할 수는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지금 실적은 SCI급 IF 3점대 주저자 2편 있습니다.

석사 졸업을 하고 박사를 다른곳에서 하게 된다면, 박사 취득까지 5년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다만 그대로 있는다면, 3년 있으면 박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시점인지라 5년이란 시간은 현재 연구실에서 박사를 취득하고 포닥2년까지 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상황은 이렇고, 현재 두가지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1. 현재 실적으로 박사지원을 한다면 탑티어 내는 연구실 (학교상관X) 에 갈 수 있을까요?
2. (탑티어있는 교수 밑에서 5년 박사) vs (현재 교수밑에서 3년 박사 후 2년 포닥)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2.03.20

1은 해봐야 아는거고, 연구실 상황에 따라서 쉽게 될수도, 불가능할수도 있습니다. 분야에 따라서 다르지만, 적어도 컨택하려는 연구실에서 석사과정을 한 사람보다는 본인이 괜찮은사람이다라는 인식이 있어야 할것같습니다. 저희학과가 석사/박사를 따로뽑는데, 타대 석사출신을 주변에서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2도 직접적 비교가 어렵지만, 그냥 쉽게 말씀드려서 학위만 빨리받는건 장단점이 있을수있습니다. 제대로된 실적없이 학위만 빨리받으면 흔하고 흔한 물박사가 될수도 있어요. 잡을 구하는것에 따라 다른데, 정출연의 경우 포닥경험으로 가산점을 주는곳이 많이 없는것으로 압니다. 단순히, 포닥을 하면 그만큼 실적이 프닥보다는 유리하다 정도같네요. 반대로 포닥경험이 해외메이저대학이면 차후에 연구하거나 학교등의 선택지를 고려할때 여러가지로 유의미할수도 있다고 봅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