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연구실은 제가 연구실을 알아볼 당시,
제가 원하던 연구 주제를 메인으로 하지는 않았지만 비슷한 내용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고
여러 교수님들과 컨택 후 여러 조건을 고려해본 결과 제일 좋다고 판단하여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입학 후 보니, 제가 생각하던 분야와 다른 연구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시작하게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연구에 대해 정말 내가 하고 싶었던 것과 관련이라도 있는 것인가에 대한 확신은 들지 않은 상황입니다.
조금 더 알아보니
같은 과 다른 교수님의 랩에서 제가 하고싶던 연구분야를 메인으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연구실을 알아볼때 그 연구실에 컨택하지 그랬냐 하면 할말이 없긴 하네요,,
지금이라도 연구실을 너무 변경하고 싶습니다. 아직 대학원 입학 후 시작한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지금 있는 연구실에도 피해를 끼치지 않는 최적의 시기라고 생각이 되어 교수님께 말씀을 드려보고 싶은데 불쾌해 하실까봐 걱정도 많이 드네요..
보통 현재 지도교수님과 상담 후에 변경을 원하는 교수님께 연락을 TO가 있는지 해보는 건지,
아니면 TO먼저 확인하고 현재 지도교수님께 상황을 말씀드리는게 맞는지
순서도 잘 모르겠구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먼저 랩실 경험을 해보신 분들의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읽어보니 제가 조금 헷갈리게 적은거 같아 추가적으로 작성합니다.
현재 받은 연구주제가 마음에 안드는 것이 아니라, 연구실의 전체적인 연구 방향성, 주제가 제가 생각한 것과 다르다는 뜻이였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0개
2022.03.13
수강 정정하듯이 그렇게 바꿀수 있는게 아닙니다. 교수간의 이해관계도 문제겠지만 본인의 이미지도 문제입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을 다 만족하기 위해선 모든 이해관계 당사자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다녀야하며, 이런 경우가 흔하지 않을뿐더러 박사 졸업때까지 제가 경험해본 선에서는 석사에서 박사로 갈 때 앞의 모든 사항을 만족하여 연구실 변경한 사람은 봤지만 석사 과정중에 같은 과 다른 교수님께 간 사람을 못 봤습니다. 이런 부분을 원했던 학생이 연구실을 나가서 재입학으로 다른 교수님께 컨택하는거 봤는데 교수님들 회의에서 어떤 결정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 학생 입학도 못 하고 떨어지는건 봤습니다.
즐거운 장 폴 사르트르*
2022.03.13
99 못바꺼여. 마치 입시를 미술과로 해서 합격해놓고 컴퓨터공학과로 전과하고 싶다 하는 것과 비슷한 난이도라 봅니다.
2022.03.13
2022.03.13
2022.03.13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