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연구실은 수도권 중상위권 대학입니다.
메일을 총 3차례(3개월 소요) 보낸 뒤 간신히 면담 일정을 잡았는데, 연구실 인원은 10명 미만입니다.
교수님께서는 연세가 좀 있으셔서 5년~6년 뒤 은퇴하지 않으실까 저혼자 예측합니다.
아직 많이 부족해도 제가 희망하는 연구분야를 다루시는 두 분께 용기내어 보내긴 했는데
면담자리에서 여쭤볼 때 실례가 되진 않을지 조심스럽기에 김박사넷 익명의 석/박 선배님들께 제가 자리에서 실수하지 않기 위해서 질문과 조언을 구해봅니다.
-연구실 공통 질문사항-
1. 인건비 관련
2. 출근시간
3. 필수로 들어야 할 대학원 수강과목 유무
4. 입학시험 관련 난이도 또는 떨어졌을 경우 후속조치에 대해
-선배님들께 질문-
A 연구실 관련 (지방 / 신생-연구소 사람X / 교수님 꽤 젊으심 / 정출연 출신)
1. 어떤식으로 학습/연구를 해야 할 지(선배가 한 분도 없기에 약간 막막한 느낌이 듭니다.)
2. 김박사넷을 훑어보다가 신생랩에 들어가면 2~3년은 연구실 장비, 환경 세팅에 몰두해야 할 수도 있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이 정보가 사실인지..
B 연구실 관련 (수도권 / 연세가 있으심 / 사람 10명 미만 / alumni 다수-대기업)
1. 교수님께서 연세가 있기에 제가 석박통합으로 5~6년을 소비하던 도중 은퇴를 하실 확률이 있는지
2. 3차례나 끈질기게 보내서 뭐하는놈인지 궁금해서 부르시진 않으셨는지
학부연구생을 해본적도 없고 직장을 6년정도 근무하다가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해서 이 사이트에서 글을 쓰시는 분들에 비해 많이 무지합니다. 욕먹는 경우도 종종 봤지만.. 욕해주셔도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2022.02.18
2022.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