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타대 출신 합격생인데, 석사의 경우 전원 카장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카장인 이유는 동원그룹 전 회장님이 대학원에 기부하신 500억을 학생들에게 등록금 형태로 지급하기 위해서 카장 형태로 전환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따라서 일반적인 카장과 달리 AI대학원은 랩실에서 따로 학생의 등록금 등을 지출할 필요는 없다는 식으로 듣긴 했었습니다.
카이스트의 정확한 등록금은 사실 잘 모른다가 답일텐데. 지금은 다를수 있지만. 카이스트의 대학원생 한학기 학비는 구백만원에 가깝습니다. 그중 학생이 부담하는 기본 금액이 약 백오십정도 되고 나머지를 장학금으로 충당하는데 그 금액이 국가에서 나오면 국비 카이스트에서 주면 카장 사기업에서 주면 일반 장학생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다내고 다닐순없습니다 (특수한 경우나 과에 따라 가능하기도 합니다 ) 이때 카장의 경우 일부를 학교에서 주고 일부를 지도교수가 내야하기도 하고 복잡한데 학생의 분담금 비율이 국비와 다릅니다. 이부분을 교수님이 인건비로 보전해주시는경우도 있고 아닌경우도 있어서 여하튼 카장은 위에 말씀하신 금액 정도 내야할겁니다. 카장은 케바케가 많아서 정확히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저위의 금액중 일부를 교수님들이 인건비로 추가로 주는 랩도 있고 아닌랩도 있고 등등
2021.12.19
대댓글 7개
2021.12.19
대댓글 3개
2021.12.20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