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yk중 한 곳에서 학부3학년으로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대학원 진학을 결심해서 학부연구생(랩실 인턴) 자리를 알아보던 중 자대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을 할 기회를 갖게되었습니다.
아마 학부연구생을 하게되면 그 랩에서 석사(혹은 박사까지)를 하게 될거같습니다.
(서카포 대학원 진학한 선배/동기들 보면 서카포는 학점 3.9정도가 컷인것 같은데 제가 그정도는 아니라 자대 대학원에 진학할것 같습니다)
그런데 해당 랩실이 좋은곳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1. 좋은 랩실인지 아닌지는 보통 논문 실적으로 판단하는건가요? 아니면 다른 지표들이 있는건가요?
2. 연구실 홈페이지에 논문 제목들 쭉 써있던데 논문을 많이 쓴 연구실일수록 좋은 연구실이라고 보면 되나요(일반적으로)?
2. 규모가 굉장히 작은 랩실인데 (석사+석박통합 합쳐서 10명이 안됌) 규모가 작으면 안좋은건가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후회하는 찰스 다윈*
2021.12.14
질문하신것들 검색하면 답변 엄청 많이 나옵니다
1. 논문실적&&교수인성&&졸업생진로
2. 그중에 그 랩 소속 대학원생이 1저자인 것만 카운트
3. 아뇨 일반적으로 규모가 크면 안좋은겁니다
개인적으로 10명 내외가 교수가 직접 신경쓸 수 있으면서 랩이 유지되기 최적의 인원이라 생각합니다.
그 정도면 아무 문제 없어요.
더 많으면 포닥이나 연구교수 등의 역할이 커지고 교수님 보기 힘들어집니다.
2021.12.14
1. 실적도 실적인데 거기에 교수 인성(김박사넷 오각형 참고), 졸업생 진로(교수로 가는 사람이 많을 수록 좋고 연구실 홈페이지 alumni 같은 거 참고), 인건비(물론 돈 많이 주는 괴수랩보다 돈 적게 주는 인기랩이 좋긴 하니까 인건비 많다고 무조건 좋다는 단정은 못지음), 구성원(학생)의 인성(그런데 이건 인턴 해봐야 알 수 있을듯) 기타등등 많음
2. 많으면 적은 것보다야 좋을 수 있는데 1저자가 거기 대학원생인지 확인하기
3. 5명 이내면 학생 공급이 안될 수도 있다는 거니까 의심해봐야됨, 20명 이상으로 너무 많으면 교수 지도가 잘 안되거나 그냥 아무렇게나 학생을 받아주는 곳일 수 있으니까 의심해야됨, 10명 내외~15명 내외 정도까지가 그나마 괜찮은듯
2021.12.14
대댓글 2개
2021.12.14
2021.12.14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