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현재 고3이고 전공과 관련해서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2021.12.12

4

1526

질문 드리기에 앞서,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대학교,대학원,연구실에서 공부와 연구를 하고 계신 모든 제 롤모델 분들께 존경한다는 말 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저는 수능을 잘 보지 못했고 물리학과에 진학하고 싶었으나 아쉽게도 조금 낮은과를 가서 복수전공이나 전과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한 단계 낮추어서 가려하니 원래 가려고 했던 학교에 제가 하고자 했던 분야를 하시는 교수님이 많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물리학과와 거리가 조금 먼 학과로 가려합니다.

첫번째 질문은 물리학과와 거리가 먼 학과에서 1학년을 보냈을 때 대학원 진학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하는 고민입니다. 또 다른과에 있었다는 사실 자체로도 문제가 될 것 같다는 걱정도 생깁니다.

두번째 질문입니다.
저는 학사학위를 받게 될 학교에서 석사까지 생각 중입니다. 박사과정은 유학을 해보고 싶습니다. 이 과정에서 복수전공으로 물리학과를 졸업한 학생과 애초에 물리학과로 입학했던 학생을 교수님이 차별없이 대해주실지 궁금합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저는 대학생활에 크게 관심없고 공부하러 대학교에 가는 것이긴 합니다만 연구생을 하면서 전공과목 학점들을 잘 챙기는 것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진로를 위해서 연구생은 필수적인 과정이라는 확신은 들었지만 얼마나 빡센지는 아직 경험해보지 않았다보니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복수전공으로 물리학과 강의를 듣게 되면 학점을 잘 챙기면서 연구생도 해보고 제때 졸업이 가능할지 궁금합니다.

혹시나 무례한 질문이 있었다면 사죄드립니다.
소중한 시간 내주시면서 답변해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리고 잘 새겨들은 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명석한 척척박사*

2021.12.12

1. 다른과에 있었다는 사실은 괜찮습니다. 특히 물리교육, 전자공, 화학, 수학 같이 매우 관련이 높은 학과는 물리학과 출신과 큰 차별 없이 받습니다. 물리학과 거리가 굉장히 먼학과 (예를들면 문사철)의 경우는 물리학을 헤비하게 들으면서 복수전공한다던가 전과한다던식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출신 학과로 차별받는 사람은 본적이 없습니다. 다만, 물리학과 출신이 아닌 사람이 물리학과 대학원 입시를 통과하는게 어렵다뿐이지, 통과하고 난 이후면 상관없습니다.

3. 그건 글쓴이님의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연구/공부/영어 셋 다 동시에 잘하는 사람들이 박사 유학갑니다.
성실한 소크라테스*

2021.12.12

1.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

2. 이거는 타이틀보다는 성적표가 결정할 거 같습니다. 어느 학교 학부 과정에나 다 있는 그런 주요한 과목들을 전부 혹은 거의 다 들었고, 성적을 잘 받았는지 이게 중요할 것입니다.

3. 공부를 우선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방대한 자려를 다루고, 또 써내기 위해서는 영어실력도 필수적인데, 방학 등의 시간에는 여기에도 투자가 꽤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가능하다면, 연구실 일은 처음에는 크게 관여하지는 않다가, 4학년 때 즈음에 하나둘 해보는걸로 하고, 그냥 연구실에 입실해서 공부만 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저는 그냥, 정보 같은거 찾지 않고, 내 실력향상에만 집중하고, 그것이 커버하는 성적을 받겠다는 마인드였는데, 그것보다는 적어도 시험기간에는 조금 더 전략적으로 공부하는게 나을 거예요. 선배들로 부터 정보가 필요할 것입니다, 각 교수들의 시험문제 출제 스타일 같은거요..

1~2학년 때, 미적분(!)/선형대수/수리물리(!) 공부를 깊이있게 한다면, 추후 전공 코스웍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2021.12.1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1. 2. 3. 다 상관 없어요. 본인만 잘하면 가능하고, 잘 해내는 사람도 실제로 많습니다.

그보다 그렇게 좋은 학교인 것 같지 않으신데, 유학이 목표라면 분야를 유학 잘 가는 곳 (특히 재료과에 가까운 고체 실험) 으로 잡고 석사 후 유학을 보내주는 교수님 밑으로 잘 찾아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skp 가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다이렉트는 어렵고, 석사도 보통 자대생이 아닌 경우는 석사를 받아주지 않는 일도 맣아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