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박사넷을 알게되어 가입 후 이런저런 글들을 보다가 요새 핫한 '지방대 교수의 단상' 글을 보고 질문드립니다.
저는 직장인입니다. 수도권 대학 공대 학사를 졸업했고, 지금은 수도권과 매우 먼 지방에 있습니다.
대졸 공채로 입사해서 일하다보니, 연구설계부서의 석/박사로 입사한 분들과 종종 일을 같이 하게되는데, 제가 워낙 꼼꼼하게 일하는 스타일이다보니, 저에게 '연구를 했어야하는데...'라고 말씀하시며 같이 연구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사실 학부 연구생도 안해봤고, 학부 졸업 과제 / 졸업 논문 경험은 있지만 퀄리티가 그닥 뛰어나지도 않았고 어디 제출하지도 않았어서 연구가 제게 맞나 잘 모르는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회사를 그만두고 다시 서울로 올라가 석/박을 하고 싶지는 않구요.
다만, 연구를 해보고 싶기는 합니다. 현 상황에서는 부서를 옮기는게 어려워서 석사 학위 취득 후 부서를 옮기거나 다른 기업에 지원해보고 싶어요
서론이 길었네요 질문드립니다
지방국립대 석사와 온라인 미국 석사 중 고민 중입니다. 당연 레벨은 온라인 미국 석사가 높지만 고민의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곳 지방에는 지방국립대가 1개 있는데 일반대학원이 접수 기간입니다. 파트타임 석사과정생도 있는 랩으로 지원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심분야는 인공지능 입니다. 랩실 경험을 해보고 연구와 적성이 맞는지 확인해볼 기회가 될듯 생각됩니다. 다만 석사 다운그레이드도 걱정이네요.
2. 온라인 미국 석사는 순수 코스웤 과정입니다. 졸업 후엔 온캠퍼스 학생도 온라인 표기가 안되는 석사 학위를 줍니다. 다만 코스웤 과정이라 연구를 해볼 수 없는 점이 걱정이네요.
어디로 진학하는게 좋을까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IF : 5
2021.10.23
어느 쪽이든 연구가 적성에 맞는지 잘 파악이 되실까 싶습니다. 일단 2는 완전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구요. 파트석사에게 어느정도 연구참여의 기회가 주어질지도 좀 의문이네요.
저라면 연구 참여는 부수적이라 보고, 향후 사내 커리어에 도움될만한 길로 고르겠습니다.
2021.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