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님들 현재 석박통합 2학기차인 학생입니다. 연구 참여는 학부 4학년 초반부터 거의 풀타임으로 하였고 같은 연구실 진학한 케이스입니다.
운이 따라줘서 내년 초에 좋은 저널 1저자로 논문을 낼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논문이 의미가 있을까요?
박사 졸업 후 취업시 최근 3~4년 내 논문실적만 본다고 알고 있어서, 석박통합중인 저한테 앞으로 2~3년간의 실적이 유의미한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IF : 2
2021.10.19
논문 실적의 유효기간은 기관마다 상이합니다만, 말씀하신 대로 졸업 시점에서 최근일 수록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 석박통합 2학기인 시점에 이러한 것 까지 신경쓰실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연구 분야나 각자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일단 뭐가 됐든 학위 과정 중 첫 논문은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경험해보기 위해 빨리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첫 논문이 발판이 되어야 그 후의 후속 논문들을 작성하는 것도 속도가 붙게 되지요.
저는 논문이 쉽게 나오지 않는 클래식한 분야였어서 첫 논문 나오는데 굉장히 오래걸렸던 터라 이런 의견을 드리고 싶네요 ㅎㅎ
첫 논문을 실적으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석사 마치자마자 취업하는 게 아닌 이상 최근 3년, 최근 5년 실적에 첫 논문이 들어가려면 엄청 촉박하게 졸업하고 그와 동시에 취업이 되어야 할 거에요. 첫 논문은 학계에 연구자가 어떤 연구를 할 것인지에 대한 깃발을 꽂는 정도의 의미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연구자로써 한 걸음 내딛었다, 이제 이 연구를 디딤돌로 해서 나는 좀 더 나아갈 거다, 하는 의미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윗분 말씀대로 후속 논문을 위한 발판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첫 논문 작성 잘 하셔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게 되시길 응원합니다!
2021.10.19
대댓글 1개
2021.10.1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