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생 성적 스트레스

IF : 1

2021.09.06

3

3507

안녕하세요, 저는 학부 3학년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가 굉장히 심한데요. 주된 이유는 대학원 진학시 학점때문입니다..
성적 자체는 4.2 / 4.5 정도로 높지도 낮지도 않은 학점이지만 성적 스트레스 때문에 긴장이 너무 심한데요.

시험을 볼때마다 삼각김밥 조금만 먹어도 다 토해버릴정도로 긴장이 심해서 아예 밥을 입에 대지 못하고 초콜릿이나 쿠키 같은 가벼운것도 넘어가지가 않습니다. 배가 안고픈데 시험때 집중을 못할까봐 어쩔 수 없이 시험치기 직전에 포도당캔디를 한움큼씩 먹으면서 각성상태로 만들어 시험을 치곤 합니다.
자고싶어도 긴장이 너무 심하게 되어서 잠이 오질 않습니다. 밥도 안먹고 잠도 못자니까 저번학기 시험때는 시험치러 이동하다가 쓰러지기도 했습니다. 시험 한번치면 일주일만에 5kg 씩 빠지더라구요. 시험 끝나면 다시 돌아오긴 하지만..

사실 수능날에도 꿀잠자고 편의점도시락 털레털레 사들고 갔을정도로 전혀 긴장안했어서.. 원래 이렇게 학점에 집착하는 성격이 아니었는데요. 그 전까지는 학점이 좋게나오든 나쁘게 나오든 그냥 내 실력이겠거니 하고 별로 신경을 안쓰고 살았는데
요새는 학점이 내 발목을 잡아 대학원을 못갈까봐 너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는 코로나 이후 제가 재학중인 학교를 제외한 다른 학교들의 학점인플레이션이 엄청 심해진것도 조금 연관이 있습니다. (저희학교에서는 4.3받으면 상위 10% 안에 드는 성적이어도 다른학교는 70%가 A+ 받고 그러면.. )

여기서 좀 더 걱정이 되는건

이렇게 성적에만 집착하는 성격이 연구자라는 제 꿈에 부합하는 방향인지도 조금 의문입니다.
학부보다 공부량이 훨씬 많을 대학원에서 제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고 그런데요..

연구자라는 직업이 저와는 맞지 않는 것일까요?
학부수준의 공부도 못버티는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해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1.09.06

잘 버티고 잘 하고 계신 거 같은데요... 잘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는게 뭐가 잘못된건가요. 정 심리적으로 너무 힘들면 정신과 상담이라도 받아보세요. 그게 더 좋겠네요. 그런걸로 포기하지 마시구요
염세적인 막스 플랑크*

2021.09.06

공부를 더 많이 하세요. 그럼 긴장이 덜 됩니다. 시험 볼 때 긴장이 되는 근본적인 이유는 "시험 문제가 어려워서 못풀까봐" 입니다. 그 과목을 마스터해서 모르는게 없다면 긴장할 이유도 없습니다.

2021.09.07

1) 대학원은 공부하는 곳이 아니라 연구하는 곳입니다. 공부와 가장 큰 차이점은 연구는 정답이 없다는 것이죠.
제 주위에도 공부 및 성적에 스트레스 받아 하는 애가 있었는데, 실험할 때 실험 결과가 잘 안나오면 성적받는 것 이상으로 스트레스를 받다가 결국 1년만에 자퇴하더라구요. 혹시 본인이 그런 성격인지 한번 생각해 보세요.
2) 대학원에서 가장 많이 하는 것은 발표입니다. 랩미팅 뿐 만 아니라 다른 교수님이 참가하는 소규모 미팅, 과제 미팅, 해외에서 하는 컨퍼런스 등등.. 이런 발표하는 것에도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 있는데, 잘 하실 수 있을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3) 평소에 윗사람으로부터의 싫은 소리, 압박 등을 버틸 멘탈이신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