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딥러닝 모델 경량화 연구

2021.08.04

8

3863

안녕하세요. 정보보안 대학원 석사 입학하는 학생입니다.

현재 핸드폰에서 악성코드를 탐지할 수 있는 Dectection 방법을 개발하고 해당 방법이 적응되도록

경량화된 인공지능 모델을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해당 연구를 하고 졸업을 했을때, Compression Research Engineer 분야로도 진로를 잡을 수 있을까요?

해당 모델을 개발해서 특정 도메인 분야에 적용했던 연구를 가지고

인공지능 모델을 디자인하는 직무쪽으로도 진로를 잡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선량한 로버트 후크*

2021.08.04

특정 도메인에 기존에 존재하는 기법들 뭐 low-rank approximation 기반 기법이나 pruning 적용해봤다 수준이면 조금 약하고, 범용적인 테크닉을 연구했다로 가야 경량 모델 디자인 쪽으로도 좀 쑤셔볼 수 있겠죠. 본인의 현 상황(석사? 박사? 등), 타겟 회사 수준 등 더 알려주셔야 구체적인 답변이 될듯. 여담이지만, 모델 경량화의 경우 성격이 일반적인 모델 디자인하고는 다른 부분이 있어서 업체의 니즈에 따라 모델 경량화 경험을 높게 쳐줄지 말지 달라질 것 같네요. 인력이 급한 경우면 뭐 별 고민 안하고 고려해주겠지만요.

대댓글 4개

2021.08.04

답변 감사합니다 ! 석사과정이구요, 다양한 임베디드 환경에서 Detection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싶은데, 연구소를 제외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채용공고를 보면, 그냥 막연히
"딥러닝/머신러닝 모델을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탑재하기 위한 최적화 개발 경험자",
Tensorflow/Pytorch/Caffe 등 딥러닝 프레임워크 활용 능력 보유자,
등으로 명시가 되어있어서, 취업시 해당 직무로 진로를 잡아서 일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인공지능학과가 아니다보니, 특정 도메인에 인공지능 모델을 적용한 연구로도
Neural network 엔지니어로 진로를 잡을 수 있는점이 궁극적으로 궁금한것 같아요.
선량한 로버트 후크*

2021.08.04

그정도로 최적화 관련 인력을 뽑는 경우라면 다른 도메인 (또는 특정 도메인)의 경량화 경험만 있어도 뽑힐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당연한 소리이긴 한데, 해당 업체가 cv 쪽이면 cv 관련 경량화 경험이 도움이 될거고, nlp면 nlp 관련 경량화 경험이 도움이 될 겁니다. 아니면, 지금 하시는 연구가 computation 이 많이 필요한데 내가 드라마틱하게 줄였다는 식으로 어필하고, 이 방식은 cv든 nlp든 적용 가능하다라고 주장할 수 있으면 됩니다.
선량한 로버트 후크*

2021.08.04

아 물론 정보보안 대학원으로 인공지능 전공이 아니다보니, 좀 더 실적이나 연구 경험 등으로 어필할 필요는 있어보여요. 그냥 딱 하나 경량화 해본 걸로는 좋은 업체 가긴 어렵죠.

2021.08.08

답변을 이제 봤네요 ㅠㅠ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ㅎㅎ 덕분에 많은 정보 얻어갑니다 !! 감사해요!

2021.08.04

좋소기업이면 가능하겠네요. AI는 모 아니면 도에요. 1티어급 코어 연구원이면 앵간한 의사 뺨싸대기도 후려 갈기지만, 핸드폰이니 악성코드니 쓸데없는 수식어 붙는 순간 그냥 벌래 새끼입니다.

대댓글 1개

2021.08.04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은 특정 도메인에 인공지능 모델을 적용한 연구로는 중소기업 같이 인력이 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진로를 잡기 힘들다는 말씀이신거겠죠?

2024.02.26

이 분 경량화 연구 쭉 하셨으면 지금 대기업 어디든 합격하셨을듯
네이버에서도 뽑고 카카오에서도 뽑고 원하는 데 어디든 갔을듯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