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잘 모르는 상태로 질문을 드려 괘씸하게 생각하실 선배님들, 죄송합니다. 넓은 아량으로 답변해주시면 무한히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중앙대 상경계열 2학년 학부생입니다. 또한, 이번 rotc 후보생에도 합격한 상태입니다. 2학년이기에 아직 특별한 스펙은 없지만 토익 920점이 유일하게 있습니다.
경제학을 아주 깊이 들어가지는 못했지만 2학년 진학 후 전공 과목을 공부해보니 확실히 제 길이라 느꼈습니다. 성적도 잘 나왔습니다.(3차학기까지 전공평점 4.4) 졸업 및 전역 후 진로를 확실히 생각하지 않았지만 학부 수준을 넘은 공부를 하고 싶은 흥미와 교수님의 추천이 대학원 진학의 가능성을 세웠습니다.
여기서 제 질문이 발생했습니다.
1. rotc 학군 장교 전역 후(2년 4개월, 의무 복무) 대학원 진학이 학부 졸업 후 바로 진학보다 현실적으로 많이 불리하나요?
2. 전역 후 대학원 진학(만일 진학한다면 금융쪽)이 취업에 도움이 될까요?
3. 장교 전역 후 진로가 좋지 못하다는 점이 저에게도 해당할 수 있나요?(사례 파악과 확실한 자기 객관화를 하지 못하여 타인의 평가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사관학교를 희망했던 제 꿈과 도전으로 학군단을 지원했습니다만 대학원 진학의 가능성과 알티의 단점이 불안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선배님들의 수준에서는 아주 미숙해 보일 수 있습니다만 정보가 없는 제게 조금이나마 알려 주신다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의무복무기간이 1년 더 긴게 불이익이라면 불이익이겠네요.
윗 댓글말대로 어떻게 그 기간을 보내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2번은 대학원 진학이 도움이 되는지는 다른 분야라 말씀드리긴 힘들지만 일반적으로 기존 하던 분야에서 대학원 진학하더라도 취업하시는분들은 다 잘 취업합니다. 굳이 ROTC했다고 손해는 없죠.
3번은 앞서 말한대로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달렸습니다.
제가 알기론 제대 후 군대에서 취업 정보 제공하는 것이 존재하는 걸로 아는데 너무 그것만 믿고 안일하게 생각하면 좋지 않은 곳으로 취업 될 수 있겠죠.
제가 아는 사례를 보면 분야가 달라 동일하게 할 수 있다고 보긴 어렵지만 ROTC 하고 공기업간 사례도 있구요. ROTC 하고 그 이후 해외 유학가셔서 석박사 하시고 교수님 하시는 사례도 있습니다.
잘 취업하시는 분들은 잘 취업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2021.07.20
대댓글 1개
2021.07.20
대댓글 1개
2021.07.20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