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물리학 전공자 석사진학시 반도체 분야 질문이 있습니다.

2021.07.07

4

2891

안녕하세요 요즘 고민이 많아 글을 납겨봅니다.

다름이 아니라 물리학 전공을 하였고, 대학원을 반도체 관련 연구실로 진학하고자 합니다.

1. 물리과에서 주로 다루는건 소자(thin film) 연구인데, 소자쪽은 졸업후 진로가 좁은지 궁금합니다.

2. 반도체쪽 진로를 원한다면 물리과보다 전자과 대학원을 진학하는것이 더 맞을까요?
전자과랑 물리과에서 반도체 접근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3. 반도체쪽 분야를 열심히 찾아보니, 회로연구쪽이 진로의 폭이 넓다 하는데, 물리과 졸업생이 회로석사 진학해서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클까요??


도움을 받을곳이 없어 이곳에 여쭤봅니다.

바쁘실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_ _)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쩨쩨한 척척박사*

2021.07.07

1. 물리과 이시면 소자 시뮬레이션과 공정하는 랩을 갈 수 있는데 진로는 좁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석사 수준의 연구라면 주제를 잘 선택해 취업과 연계 할 수 있는 소자 연구실을 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물리과는 잘 모르지만.. 전자과에서는 공정, 소자 이론, 회로등 다양한 분야에서 접근합니다. 글쓴이 분이 진짜 하고싶은 분야로 진학하시는걸 추천합니다

3. 아마 회로 연구실은 진입 장벽이 조금 높을 것 같습니다. 사전공부를 하신다면 컨텍하고 가능하실수도 있습니다

취업을 위한 대학원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진짜 하고싶은 분야를 선택해서 진학하세요. 2년이라는 시간이 막연히 버틴다고 행복한 세상이 펼쳐지는건 아닙니다.

2021.07.07

물리과에서는 반도체 랩이라도 물리법칙의 탐구를 위해 소자를 만들지 바로 써먹으려고 만들지 않습니다. 그 과정에서 얻는 지식이나 방법론을 회사에 가서 써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셔야지 공대처럼 배운거 그대로 적용가능한 지식들이 아닙니다.

같은 태양전지 논문도 물리과에서 나온 논문보면 효율보단 무슨법칙이 어쩌구 저쩌구 해석이 주류고 공대쪽에선 세계최고효율 달성이 주요내용입니다.

따라서 포텐셜을 보고도 사람뽑는 대기업 연구소 쪽에선 물리과도 받는데 사람하나 급한 조직에선 선호하지 않고 진로도 좁아집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1.07.07

박사까지 간다면 나노반도체쪽도 나쁘지 않음. 단순한 반도체소자물리 수준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분자단위 시뮬레이션 등을 나노반도체소자의 특이한 구동 원리 등을 규명하는 데에 적용하여 풀어낼 수 있으면 임팩트가 매우 커지기 때문.
석사만 하고 회사로 가는거면 사실 어딜 가나 비슷함. 과를 보고 갈게 아니라, 연구실 석사 졸업생들이 회사로 많이 가는지 등을 확인해서 선택하는걸 추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