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랩실 동일한 분야지만 A 랩실이 다소 넓은 분야를 커버하는 반면, B 랩실은 이보다는 좁은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두 곳 모두 평판이 좋다보니 두 랩실 중 어느 랩실을 선택할지 고민이네요.
랩실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A 랩실
- 교수 경력 : 2년 (신생랩이라 이전 연구실을 이어받았습니다. 연구실 셋업으로 낭비하는 시간이 없었다네요.)
- 학생 수 : 14명 (포닥 : 4명 / 박사 : 5명 / 석사 : 5명 )
- 분야 : 매우 넓음. 연구에 지원을 아끼시지 않음.
- SCIE 논문수 : 상위 6%
- SCIE 피인용수 : 상위 6%
- 평균 IF : 상위 3%
- 10년간 졸업생 아웃풋 : 교수 2명 / 정출연 10명 / 탑스쿨 유학 3명 / 대기업(대부분 삼성전자) 7명 / 중견기업 3명
- 오각형 : 모두 A+
2. B 랩실
- 교수 경력 : 23년
- 학생 수 : 5명 (박사 3명 / 석사 2명) (소규모로 운영)
- 분야 : A 랩실에 비하면 좁음. 연구보다 교육을 중시하심.
- SCIE 논문수 : 상위 14%
- SCIE 피인용수 : 상위 13%
- 평균 IF : 상위 20%
- 삼성전자 반도체 교육 프로그램 모집 중
- 졸업생 아웃풋 : 홈페이지에 적어두지 않아서 확인이 힘드나 정출연 다수, 삼성전자 다수가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 오각형 : 모두 A+
연구역량은 A랩실이 뛰어나지만, B랩실의 경우 삼전 반도체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였고 하반기에 면접을 붙으면 취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까지는 박사 진학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았으므로, 석사 진학 후 취업을 고려하여 B 랩실로 갈지, 아니면 A 랩실로 갈지 고민이 되네요. 선택은 제가 해야하지만 김박사넷 회원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올렸습니다.
A랩이 반드시 연구역량이 뛰어날지는 두고 봐야할 거 같아요. 교수 2년차고 물려받은 연구실이라면 선대 교수와 같은 역량을 보일지, 아니면 교수 바뀌면서 랩이 망할지 아직 미지수이기 때문입니다. 저라도 정말 고민될 거 같은데.. B랩이 저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 20년 넘게 교수를 하면서 교육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게 쉽지 않고 취업에도 도움이 되고요. A랩은 모험이 될 거 같아요.
2021.06.09
대댓글 4개
2021.06.09
대댓글 4개
2021.06.0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