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날로그 스타일이야. 하지만 디지털의 편리함도 포기할 수 없어. 내가 종이에서 하던 작업 - 손으로 여백에 메모도 하고, 필요하면 포스트잇을 붙이거나 다른 종이에 메모한 것도 붙이고 - 을 최대한 그대로 하되, 막강한 검색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
----> 굿노트. 저도 이 경우라서 굿노트로 정착했어요. 한동안 굿리더도 함께 썼으나 손필기를 많이 하는 까닭에 매번 save 버튼을 눌러줘야 하는 것이 귀찮았고 (누르는 것 깜빡해서 필기도 종종 날림), 제가 어느 페이지에 무슨 키워드를 적어두었는지도 검색이 가능한 것을 원했어요.
Antoine Henri Becquerel*
2019.12.05
"나는 메모나 필기는 별로 안 해. 하지만 읽기에 최적화되어 있었으면 좋겠고, 다양한 클라우드 지원이 필요해. 검색은 본문만 할 수 있으면 돼, 어차피 필기는 별로 안 하니까. 또 가끔 본문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기능도 필요해."
----> 굿리더. 아무래도 리더용으로 나왔기 때문에 필기보다는 읽기에 최적화되어 있고, 클라우드를 포함해서 거의 모든 서버와 연동이 가능하고, 폴더별 동기화 기능도 제공해요. 저는 대학원 코스워크 기간 동안 수업 시간에 필요한 자료를 띄워보는 용도로 굿리더를 사용했어요. 학기별 과목별 폴더가 드롭박스에 동기화 되어있고, 그 폴더들을 다시 굿리더에 동기화시켰고요. 자료들이 자동 동기화되어서 수업시간에 즉각적으로 열어보고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했기 때문이지요. 굿노트를 혼자서 몇 시간 동안 논문을 여러 편 읽고 정리할 때 썼다면, 빠르게 자료를 동기화해서 여러 파일을 띄울 때에는 굿리더가 더 편했어요.
Antoine Henri Becquerel*
2019.12.05
논문 읽기의 최강 앱(석박사에게 추천) -Liquid text (리퀴드 텍스트)
리퀴드텍스트가 정말 마음에 드는 부분이 중요한 부분만 쏙쏙 빼서 저만에 <하이라이트>를 만들수 있습니다. 많은 논문을 처리하고 훑어야 할 때 추가적인 설명과 논문 내용만 있으면 논문 쓰기에 더 편하겠죠?
<1.여러논문 동시에 보기>는 동시에 여러 개의 논문을 한꺼번에 볼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를 누르면 파일을 import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클릭을 하면 dropbox에서 파일을 또 불러올 수 있습니다. 소개영상을 보면 한 3개이상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개를 비교해서 보기에 딱 좋아요.
<2.발췌>기능은 너무 마음에 드는 기능중 하나인데요. 텍스트를 긁고 나서 드래그하여 오른쪽으로 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글이 1번처럼 밖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저는 맨 마지막장에 있는 Reference를 1번 옆으로 놓았습니다. 저렇게 놔두면 나중에 논문찾기가 쉽겠죠?
글씨는 엉망이지만, 발췌한 부분에 한 줄 정리를 했놨습니다. 사실 필기는 GoogNotes와 비교하면 좀 안 좋습니다. 물론 GoodNote에 써도 제 글씨는 엉망입니다만... 필기감은 확실히 안 좋습니다. 그래도 괜찮아요~!! 다른 기능들이 너무 마음에 들거든요!
그리고 펜으로 <발췌>된 글들을 서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펜으로 연결해높으면 아래로 드래그해도 저렇게 선이 쭉- 늘어납니다. 선 연결은 박스나 필기한곳과 연결이 가능하고, 박스와 박스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2019.12.05
2019.12.05
2019.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