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세대학교 물리학과 대학원 면접 질문

2021.06.02

2

4259

안녕하세요 외국에서 학부 졸업 후 직장을 다니다가 다시 연세대 대학원에 지원하게되었습니다.
대학원 면접이 이번주에 잡혀있는데 직장을 다니다 다시 대학원에 지원을 하게 되서 그런지 사실 학부때 지식을 굉장히 많이 잊어버렸습니다. 면접이 걱정되어 어찌어찌 다시 기억을 떠올리려고 책을 잡고있는데 생각보다 학부때의 범위가 광범위해서 면접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듣기로는 연대 물리학 대학원은 점수 미달자만 면접을 보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면접 대상자라는게 제가 서류상 어느부분에서 부족하기에 대상자가 된 것이기에 대비를 잘 해야할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학부를 외국에서 나와 한국대학원의 시스템도 아직은 잘 모릅니다. 사실 저는 외국처럼 전형에 따라 지원을 하기만 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교수님께 컨택을 하고 미리 연락을 드리는게 절차라는 걸 얼마전에 김박사넷을 알게 되거 알았습니다만 이미 그때는 지원을 완료한 상태여서 일단 따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조금이라도 일찍 알았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대학원 면접 절차가 문제를 내고 푸는 방식도 진행이 되는지 아니면 지식적인 측면보다는 대학원생에대한 인성면접이나 그런 쪽으로 진행이 되는지도 알고싶습니다.

화상면접이라는데 화상면접이면 보통의 면접보다는 절차나 질문이 간소화 되기도 하나요?

질문 정리가 잘 안되어서 일단 적어보았습니다. 대단히 죄송하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1.06.02

"듣기로는 연대 물리학 대학원은 점수 미달자만 면접을 보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 관계자가 아닌이상 이런사실은 몰라도 됩니다. 본인이 지원하는 대학의 카더라 소문을 멋대로 퍼뜨리는시점에서 면접에 대한 태도가 조금 이상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학부를 외국에서 나와 한국대학원의 시스템도 아직은 잘 모릅니다." - 한국에서 나와도 모르는 사람은 많습니다. 모르면 물어보세요. 외국이랑 다를거 없어요. 본인이 멋대로 줏어들은 얘기 말고, 확실한 정보원부터 찾아 질문을 하는걸 권장합니다. 애초에 학부를 외국에서 나왔으니 나는 이렇다 라고 핑계대는 버릇은 고치시길 바랍니다. 본인 스스로에게 편견이나 꼬리표를 붙여놓으면 본인만 손해입니다.

화상면접 관련 어쩌구저쩌구 - 인성 실력 둘다 얘기해보면 알고, 따라서 굳이 전공지식을 얼마나 아는지 테스트를 한다거나 물어보지도 않습니다. 이사람은 조금 애매하다 싶으면 언제든 인턴으로 먼저 들어와서 하는걸 보면 대충 알수있고, 또 석사과정으로 받아주더라도 전공지식 까먹은거 다시 못떠올려서 논문 못쓰고 연구 못따라가면 손해보는건 본인이니까요.

면접을 보는 입장이 아닌 저같은 지나가는 익명인에게도 '이사람은 잘못된 정보원을 과신한다', '없는 걱정을 사서한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떤 대답을 하느냐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수 있으며, 교수들은 이러한 능력이 더 뛰어나겠죠(본인의 연구에 영향을 주는만큼, 민감할수밖에 없습니다). 미안하다는 말대신 질문을 하세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