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전 분야에서 머신러닝을 이용한 의료영상처리 VS 머신러닝을 이용한 5G 네트워크 구축
둘 중 어떤 분야가 전망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미래 일은 예상할 수는 없지만 고민 중이라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집요한 피에르 페르마*
2021.04.12
수요는 전자가 훨 많을듯
비관적인 버트런드 러셀*
2021.04.12
둘다 레드오션입니다.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연구는 cs박사님들이 더 잘 아실거지만, 이미 박사졸업자가 많이 배출될 전망입니다. 대규모 가속기를 이용한 연구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고요. supervised learning에 한해서는 레드오션이 맞습니다.
5G망 구축은 언젠가는 마무리 될 것이지만 4G망의 한계효용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쉽지 않을거고요, 머신러닝을 활용한 기존 통신성능의 증대 연구는 하루에도 십수편씩 논문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학계 최신은 6G에 대한 연구입니다.
그렇다고 취업이 안되냐? 이건 아닙니다. 회로, 통신, 영상처리 등등 다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업계 pioneer가 되지 못할 뿐 한국에서 상위권 공대 박사가 연 1억받고 살수는 있습니다. 교수, 정출연 등의 전문직장을 얻는데 경쟁자가 다소 많을 뿐이죠.
10년뒤 잡 마켓에 나갔을 때 블루오션을 찾으려면 지금 핫한 분야가 아니라 10년 뒤에 핫한 기술을 찾아야 합니다. next generation deep learning기술들을 찾아보세요. reinforcement learning, federated learning 등은 아직도 기술적인 breakthrough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2021.04.12
2021.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