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이 하루 있다 바로 왔습니다만..
연구계획서를 읽고 학생의 열정과 열의가 보인다, 이런 학생이 우리나라에도 많으면 좋겠다, 랩실과의 연구주제와도 비슷하여 좋다 등의 좋은 답신이 왔지만 그 밑에 글이 충격 이었습니다.
다만 우리 연구실에서 진행중인 연구들은 대부분 jaxa와 공동연구를 진행중이며 기밀 때문에 외국 국적자 에게 개시하지 않는다, 학생의 연구테마는 좋지만 항공관련 이고 외국인은 풍동 실험 장치, 전산처리기계등의 이용에 제약이 많다, 본 연구실에 외국인 학생이 없는건 아니지만 지원에 있어서 부자유(불평등)하다고 느낄것 이다. 학생의 장래를 위해서 아쉽지만 다른 학교를 찾아보는 것 도 좋을것 같다...
라고 왔습니다.
현재 제 고민은
1. 제 연구 테마를 살짝 고쳐(뭐.. 기술 기밀 이런거 안걸리는 쪽으로) 다시 교수님께 메일을 보낸다.
2. 그냥 연구 테마 갈아엎고 다시 새로운 연구실을 찾는다
입니다..
지원한 대학원 연구실이 너무 가고싶었는데 힘드네요 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1.03.23
2번입니다.
교수가 마음 있으면 뽑습니다... 그냥 뽑을 마음이 없는것입니다. 고쳐서 지원해봐야 받지 않을겁니다. 앞에 좋은말은 그냥 흘려들으세요..거기에 너무 혹하지 마세요.
2021.03.23
혼네와 다테마에에 대해서 한번 찾아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3.23
항공 관련 전공인데 원래 이쪽은 어느나라던 외국인 은근히 막습니다. 우주 관련이면 더 그렇고요.
우리나라는 그나마 대학 랩에서 엄청 민감한 연구는 잘 안하니까 좀 널널한 편인데, 당장 미국만 봐도 박사 따놓고 시민권 없다고 직업 못구하는 경우 종종 보입니다. 이해가 잘 안되시면 스페이스x 생각하세요.
2021.03.23
2021.03.23
2021.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