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비 세팅, 장비 변수 최적화, 매뉴얼도 만들고 다 하고 연구하고 논문쓰는데 나중에 들어온 후배가 먼저 논문 submit하는거 보니 내가 부족한건지..
예전에는 그래서 살짝 배아파서 장비 변수나 사용하는거 알려줄때도 알려주기 아깝고 그랬는데.. 그건 그러면 안되니..
그냥 하소연 해봤습니다..
왠만하면 신생랩 첫제자는 조금 기피하는게 좋은거 같네요. 뭔가 희생이 뒤따르는것 같은..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19.09.11
? 오히려 2기 3기보단 1기가 나은데
저는 신생랩1기로 들어와서 앙게반떼 1저자 먹었어요
Hilda Doolittle*
2019.09.11
핑계 ㄴㄴ... 냉정하지만 그냥 실력차 두뇌차 입니다...
2019.09.12
나름의 코멘트와 당부 남깁니다.
- 신생랩 1기 박사학생이면 지도교수가 어떻게든 학생의 연구성과와 진로에 신경을 써줄겁니다. 졸업때까지 감정적인 트러블만 안생기면요. 1기 박사를 제쳐두고 후배만 편애할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 후배가 논문 1편 먼저 submit 하는게 그렇게 대수는 아닙니다. 지금의 학생 수준에서는 그 차이가 커보이겠지만 연구성과는 양과 질, 지속성 모두가 평가 대상이니 학생은 본인 실적에만 신경을 잘 쓰면 되겠습니다.
- 그렇지만 만약 후배가 논문 원고를 완성/투고할때까지 학생이 실험만 줄창 하고 원고 작성을 안하고 있었다면 그건 학생 잘못입니다. 실험 매뉴얼 작성, 장비변수 셋팅 모두 쉬운 일 아닌건 맞지만, 그것때문에 학생이 논문 작성에 뒤쳐졌다고 말하는건 핑계입니다. 후배가 어떻게 일을 진행했는지 잘 보고 본인이 배울점이 있으면 배우세요. 선후배를 막론하고 다른사람의 연구를 가까이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대학원 졸업 뒤로는 없습니다.
- 5학기면 멘탈이 무너져가기 딱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껏 잘 버텼으니, 남은 기간동안 초심 잃지 말고 좋은 성과 내길 바랍니다.
2019.09.11
2019.09.11
2019.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