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생각을 안해본 것은 아니지만 막상 대답하려하니도대체 어떻게 얘기를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대학원 가려는 이유는 취직 더 잘하고 싶고, 좋은 환경에서 공부를 빡세게 해보고 싶고, 학벌에 대한 욕심도 조금은 있고, 관심분야에 있어서 더 전문성을 갖추고 싶은 생각에 학부시절 2학년때부터 대학원 준비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왜 우리 대학원이냐 라는 질문에서는 우리나라 공대에서 최고라고 생각하고 교수님들도 대부분 후학들을 많이 생각해주시고, 연구실들을 보았을 때 관계들이 건강해보이기 때문입니다. 또 석사에서 석박통합으로 전환이 쉽고, 석박에서 석사로 전환도 비교적 쉽기 때문입니다. 석박통합도 퍼포먼스에 따라 일찍 끝낼 수도 있고요..
그냥 이렇게 말하면 안될것 같아서, 어물어물 거렸는데
향후 진짜 면접에서 말할 때 어떤식으로 정리를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이런 질문들은 어디까지 얘기를 해야하는건가요? 어떤 답변이 좋은 답변인지 모르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Gabriel Lippmann*
2020.09.22
면접관들은 모두 답정너기때문에 듣고 싶어하는말 해주세요
그리고 그런 질문들은 나중에 석박사따고 회사에 취직하거나 연구소 취직할때, 교수임용될때 모두 듣는 질문들입니다.
면접관들이 듣고싶어하는 말을 해주는게 가장 합격률이 높습니다
IF : 5
2020.09.22
같은 말도 잘 꾸며서 하면 듣기 좋은 말이 되죠.
IF : 5
2020.09.22
대학원 가려는 이유: 공부를 해보니 이 과목을 실제 연구나 산업 등 공학적 환경에 적용했을 때 어떻게 활용되는지 궁금해졌는데, 학부 과정만으로는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기 충분치 않다 생각했다. 그것을 대학원 과정에서 경험해보고 싶고, 여기에 계시는 좋은 교수님, 동료 및 선배들과 함께 알찬 과정을 만들어가고 싶다.
왜 여기냐: 우리나라 공대에서 최고라고 생각하고 교수님들도 대부분 후학들을 많이 생각해주시고, 연구실들을 보았을 때 관계들이 건강해보이기 때문이다. (여기까지는 그대로 쓰셔도 될듯)
(예를 들어) 연구실에서 다루는 토픽이 이러저러한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으며 확장성과 융합 가능성이 높아 흥미롭다고 생각했다. 또한 연구 성과를 보면 내 노력을 실제 성과로 빚어내는 연습과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을 것 같아, 그리고 성과를 내기 위해 나 스스로를 푸시하며 열심히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이라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되었다.
2020.09.22
2020.09.22
2020.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