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교수님이 아니라 금쪽이 육아하는 기분이네요

2025.12.15

5

245

안녕하세요.

교수님과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한계치에 다다라 글 씁니다. 연구나 실적 압박이면 차라리 이해라도 하겠는데, 인간적인 모멸감과 감정노동 때문에 피가 마릅니다. 특정될까 봐 디테일은 줄이고 굵직한 팩트만 적습니다.

1. 연구실 내 이간질 및 뒷담화/ 교수라는 위치에서 중재는커녕 오히려 분란을 조장합니다. A 앞에서는 B 욕, B 앞에서는 A 욕을 하며 이간질하는 게 일상입니다. 학부 연구생들한테까지 그러시는데, 교수님 한 마디에 연구실 분위기가 얼마나 살얼음판이 되는지 본인만 모릅니다.

2. 심각한 피해망상과 말 옮기기/ 저희가 하는 말을 있는 그대로 듣지 않으십니다. 피해망상 수준으로 내용을 부풀려 받아들이고, 그 왜곡된 내용을 제3자에게 사실인 양 퍼뜨립니다. 가만히 연구하던 사람을 한순간에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어 사회적으로 매장시키려 듭니다.

3. 공사 구분 없는 감정노동 강요/ 본인의 불행 서사를 전시하며 학생들에게 동정과 위로를 강요합니다. "나 이렇게 불행해"를 어필하면서, 정작 학생들의 사생활은 보호해주지 않고 시시콜콜 캐묻습니다.

4. 업무 시간 외 무차별적인 연락 (감정쓰레기통 취급)/ 하루 5통은 기본, 밤낮없이 전화가 옵니다. 연구 지도가 목적이면 모를까, 내용은 전부 남 뒷담화나 본인 스트레스 풀이입니다. 한번 붙잡히면 15분에서 2시간까지 전화기를 들고 있어야 합니다.

5. 학생 프라이버시 침해/ 최소한의 인권 의식도 없습니다. 학생의 가정사나 민감한 개인사를 연구실 인원들이 다 있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아무렇지 않게 발설합니다.

6. 병적인 불신과 타 교수 수업권 침해/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해도 믿지를 않습니다. 연구하고 있다고 해도 수업 과제 하느라 딴짓한다고 단정 짓습니다. 급기야 타 교수님께 전화해 "과제 내주지 마라"고 소리까지 칩니다. 본인의 의심 때문에 타 교수님께 민폐를 끼치고 학생들의 학습권까지 박탈합니다.

이 외에도 상식을 벗어난 행동은 수도 없이 많지만 말을 줄입니다. 시대가 변했다는데 대학원이라는 폐쇄적인 구조 속에서 교수 타이틀 달고 학생들 핍박하는 괴수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게, 그리고 본인은 밖에서 청렴결백한 척한다는 게 참담할 뿐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12.15

자퇴하시면 됩니다.

대댓글 1개

2025.12.15

흠...

2025.12.15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와 딱.나의 석사때 지도교수네....

2025.12.15

여교수임?

대댓글 1개

2025.12.15

남자 교수님이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