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사이권 국립대 지원하고 있는데, 교수님께 연구계획서와 영어, 일본어 성적을 보내고 하루만에 답장이 이렇게 왔습니다. 근데 이게 오케이인지 긍정적 신호인건지, 체면치레 말씀해주시는건지 잘 모르겠어서, 여러분께 질문 올립니다. 대학원 지원은 처음이고, 메일 보내는게 최근까지도 얼마나 중요한건지도 잘 몰랐습니다. 아래는 메일의 번역본입니다.
[작성자]님,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연구 계획안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명확하게 작성되어 있었고, 본 연구과에서 습득하고자 하는 바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별도의 이메일로 영어 및 일본어 레벨 체크 결과도 확인했습니다.
연구 계획에 쓰여진 국제법 논점은 현재 법적 논의 상황에서 그다지 중요한 논점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본 연구과는 [작성자]님이 하고자 하는 연구에 잘 적합하며, [작성자]님이 납득하신다면 국제법(교수님 본인의 연구실로)을 제1희망으로 해주셔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이러한 인상을 좀 더 명확하게 문서화한 피드백을 첨부했습니다. [작성자]님의 진로 선택 및 지원 작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솔직히 제가 읽어 보면 긍정적인 답변으로 보이는데, 다른 경험자 분들이 보기에는 어떠한지 가르쳐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 학교는 정기 모집을 진행하는 학교인지라, 원서를 넣고 1차 서류 통과 후 2차 면접을 통해 선발을 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근데 사전에 메일을 보내고 사실상 오케이를 받고 면접을 보러 가는건지, 아니면 찔러만이라도 보는건지, 지금 제 상황이 어떤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답하시더라도 초심자가 삽질하고 있구나 생각하시면서 너그럽게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5.10.16
참고로 박사전기과정(석사) 지원입니다. 현재 4학년 막학기 학부생입니다.
2025.10.17
걍 그대로 받아들이세요. 좋다잖아요. 왜 심층해석하려하심
대댓글 1개
2025.10.17
이게 컨택이 된건지 뭔질 제가 모르겠어서... 이대로 원서 넣으면 되는거면 사실 별 걱정 안해도 되는데 말이죠. 그냥 주제가 연구과에 맞네요 저희 연구실에 오셔도 될듯 말 그대로 받아들이면 엄청 좋은데 말이죠
2025.10.16
2025.10.17
대댓글 1개
2025.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