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학부생 논문 기재에 대하여

2025.05.27

5

1255

다들 진심어린 조언 감사합니다. 듣고 보니 질문 글은 현재 도움을 주고 계시는 분들께 상당한 실례인 것 같아 지웠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는 조언대로 주어진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 열심히 임해보려 합니다. 의욕만 앞서 욕심이 과했던 것 같네요. 말씀해주신 PR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5.27

내용만 좋으면 학부생인건 아무도 신경 안씁니다. 컴공은 학부생도 탑티어 논문 자주 내요.
그런데 무조건 노력했다고 결과가 좋을거라고 바라지마시고, 최선을 다하시기 바래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5.05.27

여기서 본 댓글인데 어떤 학부생이 네이처 본지 1저자로 내기도 했다네요.

2025.05.27

분야마다 다르긴 한데 권위가 중요한 분야에서는 교신 저자가 누구냐도 좀 본다고 들었어요. 그리고 연구실의 도움을 정말 조금 받았다고 하더라도, 교수님의 교정이 들어가고 연구실의 자원을 쓴 이상 "본인의 연구"라고 주장하는 것이 올바른지는 모르겠습니다.

본인이 메인인 연구이고 학부생부터 주도적으로 써온 논문이라고 자신의 스토리를 만드는 것은 좋지만 그것이 논문 및 연구의 질과는 관련 없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학부생이 열심히 썼다는 것이 어셉이랑 관련 없다는 말입니다.) 우려되는 부분은 contribution에 대한 과욕을 부리기 보다는 좋은 연구를 잘 완성하고, 이것을 통한 자기 pr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좋은 연구를 서로 협동해서 같이 잘 했다고 pr하는 경우는 봤어도, 내가 혼자서 이걸 해냈다고 말 하는 경우는 거의 못 봤네요. 잘 마무리 하시고 연구 노트나 일지도 잘 정리해서 블로그 같은 개인 공간에 올려보면서 (증빙용), 학교 뉴스나 다른 사람 입에서 그 말이 나오게 노력해보세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