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안녕하세요 대학원 자퇴 고민입니다.

2025.05.26

2

518

안녕하세요 저는 2025 전기로 입학하여 한 학기 동안 대학원 생활을 했습니다. 랩실에는 저 혼자만 있습니다.

입학하기 전에 교수님과 충분한 얘기를 했었고, 그 얘기 속에는 금정적으로 부족하진 않게 해주겠다고도 하셨었고. 지금 교수님이 하고 있는 일, 할 일을들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학부 연구생으로 반년 근무 할 때에는 과제 진행 할 때 실험도 매번 불려주셔서 과제에 이름은 올리지 못해도 어떤 일을 주로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면 과제를 진행하겠다고 충분히 설명도 받았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일이 항상 많으십니다.

그런데 막상 랩실 들어오니 근 반년동안 방치되고 있다고 느낍니다

과제가 하나 있긴 하지만 , 교수님께서는 진행상황에 대한 모든것을 얘기해주시지 않고 일도 시작한지 조금 지났으나 제가 아는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일도 시키지 않구요.

또 다른 과제는 계획서 작성도 교수님께서 다 하셨고(제가 과제 들어가는 것도 다른 랩실에서 알려줌)저는 과제를 들어가는 것도 몰랐습니다

계획서 작성을 할 때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 교수님이 혼자 하신 것 같은데 저는 계획서도 작성해보고 싶고, 과제도 해보고 싶고, 연구도 진행하고 싶었는데..
교수님께서 과제를 떨어지셔서 저는 결국 맡은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또한 반년동안 한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교수님은 과제가 아니라 다른 일을 하시느라 바쁘신 것 같습니다만 무슨 일을 하시는지는 전혀 모르고, 알려주시지도 않습니다.
또한 저도 들어갈 수 있는 회의가 있다면 회의 시작 10분전에 회의실 마련해놓으라고 하신 후 저도 들어오라고 하십니다. 회의에 대한 설명도, 혹은 계획도 모릅니다..

또한 금전적으로 월급 등 단 한푼도 못받았습니다. 알바를 해보려고 했는데 가끔 교수님이 주말 혹은 밤에 출근할때 저를 부르십니다. 부르셔서는 대기하라고 하신 후 교수님 개인 회의 혹인 일을 하는 중 저는 대기만 하다가 밤 되면 그냥 퇴근 하라고 하십니다(새벽에)

결국 저는 반년동안 매일 출근해서 개인공부만 하고 있으라고 하시는데.. 너무 무책임하신 것 같고 부모님께 지원받고 싶지 않았는데 결국 모두 부모님께 지원받는 상황이라 그만둬야 하나 싶습니다.. 돈을 버린 기분이어서요..

자퇴 혹은 휴학을 고민중입니다. 휴학은 취업 후 풀타임이 아닌 파트타임으로 학위취득하고 싶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의견 듣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5.06.01

저랑 비슷한 상황이네요...
교수님과 이에대해 이야기를 해보셨을까요?

대댓글 1개

2025.06.16

제가 먼저 이야기를 꺼내보진 않았는데 어쩌다 교수님과 대화 중에 제가 하고싶은 연구 주제를 찾아오라는 임무를 받았습니다..
사실 이것도 무책임 하다는 생각이 드는게.. 석사 1학기 생이고.. 과제도 용역도 없어서 해본 주제, 일도 없는데 추계 학술대회에서 논문 투고 할 수 있도록 연구주제 하나 정해서 매일 논문 읽고 요약정리 하고 있으라는 과제를 받아서.. 그것부터 해보려구요ㅜㅡㅜ
비슷한 상황이시라니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교수님과 대화 해보셨다면 알려주세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