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나이 30에 대학원을 포기할까 생각중입니다. 현실적인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5.05.23

5

280

안녕하세요 미생물쪽 대학원 인턴생활을 하고있는 96년생 남자입니다.

제가 군대 다녀온 후 뒤늦게 대학편입을 해서 학부졸업을 29살때 했습니다.

A라는 학교(학부편입후 졸업한 학교)에서 2년간 학부연구원으로 생활을 하다가 자대 대학원에 진학을 해야겠다 마음을 먹었고,

마음을 먹고 2년간 하면서 위에 선배(저랑 6개월 차이)랑 트러블이 너무 심하여 자대 대학원 진학을 포기하고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25년도 2학기 입학 예정으로 B대학원 교수님과 컨택이 되어, 25년도 9월 입학 예정으로 잡고 지금 인턴 생활을 B대학에서 하고 있습니다.

늦은 나이에 시작을 한 상태라 솔직히 취업 vs 대학원으로 고민하던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B대학원 인턴생활 (이제 2주차) 인데 B대학원 연구실 기기가 당연히 A대학이랑 다르기때문에 제가 손에 덜 익숙한건 어쩔수 없어서, 어버버를 좀 하던 상황이였습니다.

근데 저보다 약 3살어린 석사 1년차 친구가 저에게 "저번에 알려줬는데 왜 아직도 못하냐", "언제까지 따라 다니면서 알려줘야 하냐" 이러면서 사람에게 모욕적인 말을 자꾸 은근하면서 쏘아 붙이는게 너무나 스트레스입니다.

속으로는 "당연히 분야는 같아도, 내가 써왔던 기기가 아닌데 당연히 어머머 할 수 밖에 없는거 아니냐"라고 말하고 싶지만 굴뚝같이 참고 있습니다.

A대학 랩실에 있을때에도 인간관계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여 2년간 꾹꾹 참다가 나왔는데..

B대학 랩실에서도 이런일이 반복될것같아 너무 심적으로 스트레스고, 정식 입학전에 그만 두는게 정신건강에 좋지 않을까란 생각이
자꾸 들어서 김박사넷 선배님들에게 답을 듣고싶어 글을 남겼습니다.

만약 지금 인턴생활하고 있는 대학에서 인턴을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크지만, 나이도 있고 다른 교수님께 컨택하기도 늦었고, 두려움이 앞서서 죽이되던 밥이되던 버텨야 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5.05.23

지금 이런 문제로 포기한다면 다른 곳에 가서도 비슷한 이유로 포기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이네요. 내가 상상하고 내게 딱 맞는 것만 모여있는 공간과 환경은 이 세상에 없습니다. 지금 환경을 자기만의 방법으로 극복해가는 과정을 배우길 바랍니다.
3살 어린 석사 1년차가 중요한게 아니라 본인보다 연구실에 더 빨리 들어와서 그 기기를 익힌 선임자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연 그 선임자가 처음 그 기기 사용법을 알려줄 때, 잘 듣고 메모하고 혹은 녹화 하고 하셨었나요? 혹은 기기 메뉴얼을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스스로 공부해보셨나요?

2025.05.23

대학원 인간관계에서 최우선은 자기 자신입니다. 제 생각에는 3살 어린 석사 1년차 친구가 나이가 나이가 심지어 더 어리든 또는 심지어 더 나이가 많든, 하고 싶은 말은 하세요! 인간관계가 스트레스 받으신 이유가 제가 봤을 때 2년간 꾹꾹 참아서 그런 것 같아요. 큰 잘못을 저질러서 입이 열개라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 아니고서야, 손에 아직 안 익어서 그런 것을 그걸 가지고 뭐라고 하면, 대신 해줄 거 아니면, 기다려달라고 웃으면서 이야기 해보세요. 그래도 뭐라고 하면, 그 때 또 뭐라고 답을 꼬박꼬박하세요 ㅎㅎㅎ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2025.05.23

둘다 연구실에 이상한 사람이 있는건 맞지만, 언제나 좋은 사람이 있을수는 없습니다. 특히 사회 나가면 더해요 그때도 이상한 사람 있으면 그냥 나갈건가요? 그냥 미리 경험한다 치고 자기 할거만 더 열심히 해보세요. 남이 뭐라그러든 자기 소신이 있어야 해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